2024-04-26 22:30 (금)
인천관광공사, 작위적인 맛집 선정 논란…“부실·특혜 의혹” 자초
상태바
인천관광공사, 작위적인 맛집 선정 논란…“부실·특혜 의혹” 자초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7.08.09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맛집 선정 기준? 우리가 먹어보고 정했다”
일부 누락 업소 “선정 기준 뭐냐?”…인천관광공사 성토
불필요한 논란 자초한 인천관광공사, 선정업소도 누락업소도 모두 피해자
인천관광공사는 맛집을 선정해 소개하며 합리적인 기준이나 선정 절차 없이 작위적으로 결정해 불필요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관광공사>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우리가 먹어보고 정했어요.”

인천관광공사가 여름철 인천의 대표 보양식집을 선정하며 특별한 기준 없이 작위적으로 선정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8일, 인천관광공사는 여름철 ‘맛캉스 명소’라며 12개 업소를 상호와 주소, 전화번호까지 공개하며 소개했다.

문제는 선정과정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점이다.

인천관광공사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선정기준 및 절차”를 묻는 질문에 “선정 기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공모를 했을 경우는 심사를 거치지만, 이번 같은 경우는 유명하게 맛집으로 소개가 됐다든지 하는 곳을 위주로 소개를 한다. 보통은 인천지역에 본점이 있거나 체인점이 아닌 인천에서 하는 곳 위주이며, 오래된 곳을 위주로 많이 선정을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희 공사에서 맛 집말고도 명소 같은 곳도 소개해 드릴 때 (공모가 아니면) 다 심사를 거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동안 인천관광공사가 선정해 소개한 ‘인천의 명소 및 맛집’들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이 생기는 대목이다.

더욱 큰 문제는 이러한 선정 방식에 대해 정작 인천관광공사는 별다른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식의 선정 방식이 가져 올 수 있는 특혜 논란이나 소비자 크레임에 따른 신뢰도 하락 등의 문제점 지적에 대해서 인천관광공사 관계자는 “저희가 다 먹어봤다. 남들이 맛있다고도 했고 저희 직원들도 추천한 곳들이다”라며 “예전에 OOO 사장님 계셨을 때도 보통 맛집을 같이 찾으러 다니고 저희가 ‘노포를 찾아서’도 연재를 했었다. 그리고 ‘8미9경’처럼 시민 투표를 하지는 않았지만, 직원들에게 물어보고, 특히 관광마케팅팀쪽의 조언을 구했으며, 저희가 먹어본 것을 기준으로 해서 오래되고 매체에서도 유명하게 소개된 곳들이다”라고 선정 방법을 설명했다.

아울러 “(이러한 방식을 거쳤으므로) 전혀 터무니없이 한 것은 아니다. 특별히 알거나 관계가 있는 곳도 아니다”라고 말하며 선정 방식에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시민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목소리다.

이번에 선정된 A업소 인근에서 동일한 종목의 식당을 운영 중인 B씨는 KNS뉴스통신 취재진을 만난 자리에서 “우리 집이 더 맛있다. 손님들도 그렇게들 말한다. 하지만, 우리 집은 맛집에서 빠지고 저 집은 됐다. 어떤 기준으로 선정한 것인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강한 불만을 제기했다.

이어 “물론, 내가 운영하니까 나는 당연히 맛있다고 할 수 밖에 없다. 다른 집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모두가 자신이 만드는 음식이 최고라고 생각할 것이다”라며 “그렇다면 이런 맛집 선정은 더욱 조심스럽고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시내에서 또 다른 식당을 운영하는 C씨는 “맛집 선정과 같은 것은 누구나 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투명하고 공개적인 절차를 거쳐 선정돼야 한다”며 “공공기관에서 하는 것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그래야 논란도 없고 관광객들도 믿고 찾을 수 있지 않겠나. 이런 식의 선정으로 논란이 일면 결국 선정된 업소들도 예기치 못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라고 인천관광공사의 선정 방식을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분명 품평회 등 논란을 불식 시킬 수 있는 방식이 있는데도 이런 식으로 작위적인 방법을 고집한 것은 인천관광공사의 근무태만이자 편의주의 행정의 극치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인천관광공사를 강하게 성토했다.

한편, 인천관광공사를 관리·감독해야 할 인천시에서는 이러한 선정 방식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했다.

인천시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요즘은 보통 각 자치구별로 품평회 같은 것을 개최해 맛집을 발굴하고 있고, 이들 품평회가 회차를 거듭하면서 공신력이 쌓이는 데 이번 관광공사의 경우는 그런 고민이 없이 진행된 것 같다”고 아쉬움을 내비쳤다.

특히, 특정업소에 대한 특혜 및 미선정 업소에 대한 차별 논란에 대해 이 관계자는 “그러한 문제 지적이 있을 수도 있다고 본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좀 두루뭉수리하게 ‘어느 지역에 가면 어느 음식을 먹을 수 있다’는 정도로 소개하는 게 보통이다”라며 “이번에는 그런 부분이 세심하지 못한 것 같다. 앞으로는 그런 부분까지를 감안해 세심하게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봉민 기자 mylovepbm@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