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국방부, 우수 학군사관후보생 확보 위해 학군단 정비
상태바
국방부, 우수 학군사관후보생 확보 위해 학군단 정비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1.11.01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영 부실한 5개 학군단 폐지하고 6개 학군단 새로 선발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1일 국방부는 우수한 학군사관후보생을 확보하기 위해 부실하게 운영되던 5개 대학의 학군단을 폐지하고 6개 대학에 학군단을 새로 설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지난 9월 20일부터 10월 21일까지 육군의 109개 학군단을 대상으로 학군단 운영실태 평가를 실시했으며 후보생 확보율이 낮고 평가결과가 저조한 대학을 대상으로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서울교대, 대구교대, 부산교대, 광주교대, 진주교대 학군단을 폐지키로 결정했다. 이들 5개 대학은 기존에 선발된 1학년 후보생이 졸업해 임관할 때까지만 학군단을 운영하게 된다.

이와 함께 학군단을 새로 설치하는 대학 선발을 위해 지난 2006년부터 현재까지 학군단 설치를 희망한 육군 36개 대학, 공군 3개 대학을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사업계획서)와 2차 현지실사를 실시해 공정하고 객관적인 선발을 위해 학생군사교육실시령에 규정되어 있는 심사요건을 근거로 다음과 같은 4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평가 대상 항목은 학군단 설치요건(시설요건, 안보학 과목 개설/예비역 채용 등)과 우수 후보생 확보여건(대학 기본역량, 후보생 지원계획 등), 대학 안보관련 활동(평시 군 교류실적, 안보 인프라 구축 등), 학군단 유치의지(대학 유치의지, 재학생 관심도 등) 등이다.

평가결과 육군은 경남과학기술대, 경동대, 광주대, 남서울대, 우송대 5개 대학을, 공군은 충주대 1개 대학을 선정했다.

선발된 6개 대학은 심의간 미흡했던 분야를 추가로 보완한 후 12월중에 최종적으로 학군단 인가를 승인할 예정이며, 승인을 받은 대학은 내년부터 학군사관후보생을 선발하게 된다.

향후에도 국방부는 우수한 학군사관후보생 획득을 위해 매년 학군단 운영 실태를 평가해 운영이 부실한 대학의 학군단을 폐지하고 사업계획서와 현지실사를 통해 우수인재 확보가 가능한 대학에는 학군단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