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청주대, 美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동상’ 수상
상태바
청주대, 美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 ‘동상’ 수상
  • 남윤모 기자
  • 승인 2017.07.06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성욱 대학원생-수중재배 가능한 모듈형 부표 고안
청주대 조성욱씨. 동상을 수상한 ‘Hydro Buoy’라는 작품.<사진=청주대제공>

[KNS뉴스통신=남윤모 기자] 청주대가 미국 뉴욕에서 개최되는 세계적 권위의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Spark! Design Award)에서 동상(Bronze)을 수상했다.

6일 청주대 산업디자인과에 따르면 올해로 8회째를 맞는 ‘스파크 디자인 어워드’는 ‘iF 디자인’, ‘IDEA 디자인’, ‘레드닷 디자인’ 등과 함께 대표적인 국제 디자인 대회로 손꼽히고 있다. ‘브론즈’를 수상한 청주대 조성욱(대학원생)씨는 ‘Hydro Buoy’라는 작품에서 여름철 강물에 녹조가 많이 발생해 생기는 문제 해결을 위해 수중재배가 가능한 모듈형 부표를 고안했다.

‘모듈형 부표’는 부표를 물에 띄워 빛을 차단해 1차적으로 녹조 발생률을 줄이고, 수중재배를 통해 물속의 영양분을 흡수해 녹조를 줄이게 되는 원리이다. 이를 통해 녹조라는 문제가 식물재배로 이어지면서 일자리 창출도 기대되고 있다.

청주대 산업디자인과는 2008년부터 세계 디자인 어워드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한 이래 10년 연속 디자인상 수상을 이어가며 명실상부한 글로벌 디자인 명문의 위상에 걸맞는 디자인 파워를 전 세계에 떨치고 있다.

또 올해 상반기에만 이미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한스그로헤 특별상’과 ‘본상’을 수상하는 등 꾸준히 국제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특허청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원이 주관한 ‘2016 대학창의발명대회’에서 대통령상과 특허청장상을 비롯해 우수상, 장려상 등을 수상했으며, 대한민국 디자인 전람회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2점, 본상 10점등 국내외에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다.

남윤모 기자 ltnews@nav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