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대구 다원요가 최다연 원장 “필라테스·요가로 학생들 학업 증진에 도움 주고 싶다”
상태바
[인터뷰] 대구 다원요가 최다연 원장 “필라테스·요가로 학생들 학업 증진에 도움 주고 싶다”
  • 이률복 기자
  • 승인 2017.07.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률복 기자] 유엔아동기금(UNICEF)에 따르면, 지난 2013년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 스트레스 지수는 50.5%로 조사됐다. 4년 전 조사한 내용이지만 이는 29개국 나라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또 학업 스트레스가 높은 만큼 학교생활 만족도도 당연히 낮다. 한국 아동들의 경우 학교생활 만족도가 30개국 중 26위로 나타났다. 학교생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아일랜드로 42.5%를 기록하며 우리나라의 크게 대조되는 모습을 보인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받는 학업 스트레스는 이제 더 이상 국제적으로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돼버렸다. 그래서 학업 스트레스를 벗어나고자 여러 방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학생들 역시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중 필라테스와 요가는 학생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척추측만 같은 질병을 치료하면서도 심신 안정 효과도 불러올 수 있어 스트레스를 받는 학생들에게 굉장히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 북구에 위치한 다원요가는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할인과 같은 행사와 맞춤 프로그램을 적용하며 학생들의 성원을 받고 있다 해 찾아가 보았다.

다원요가 원장과 선생님들, 사진=하민호 기자

▲ 다원요가 소개 부탁드립니다
요즘 같은 빠르게 돌아가는 현대사회에서 현대인들은 굉장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센터에 오셨을 때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고객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자는 취지로 센터를 오픈하게 됐습니다. 필라테스와 요가 전문 센터이며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아로마 테라피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로마 효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라테스나 요가가 고가의 운동이라는 인식을 바꾸고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격대를 낮추고 쿠폰제를 도입하여 지정 시간이 아닌 편한 시간에 운동을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 필라테스나 요가를 하게 되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나요?
저 역시 예전에 살 때문에 고생하여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20년 가까이 운동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필라테스와 요가가 사람의 신체에 얼마나 좋은지 그 효과에 대해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센터 강사분들 역시 대부분 필라테스나 요가의 효과를 보고 점차 삶의 질이 높아지는 것을 경험하여 좋아서 시작하신 분들입니다.
    
보통 3개월 이상 하시게 되면 라인이 잡히면서 척추가 교정되는 것이 한눈에 보입니다. 저희는 아로마 테라피를 이용한 수업 외에 프롭 테라피를 이용해 척추를 교정해주는 수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롭 테라피는 경락과 비슷한 개념으로 경직된 근육을 풀어줘 노폐물을 배출해줍니다. 이는 운동만으로 빠지지 않은 노폐물들을 빼내 주어 마사지와 같은 효과를 불러옵니다.

▲ 필라테스와 요가 수업과 동시에 진행되는 아로마 테라피, 프롭 테라피의 효능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희는 수업 때 운동과 함께 아로마 테라피를 동시에 진행하여 몸과 마음의 표면적인 증상을 완화하고 나아가 치유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로마 테라피는 신체의 면역 기능을 높여주고 내부의 장기나 호르몬의 작용에 영향을 주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곰팡이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줍니다. 또 신경·내분비계에 영향을 주어 정신적·육체적 부조화를 개선하고 강화시켜 줍니다.

이외에도 프롭 테라피를 이용한 수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롭 테라피란 척추교정 기구를 사용하여 사람의 몸이 ‘전후좌우상하’의 힘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여 몸 전체의 순환운동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필라테스나 요가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전문가로서 조언 한마디 해주신다면?
최근 TV 매체나 매스컴에서 여자 연예인들이 많이 하는 운동으로 화려한 면을 보시고 운동을 시작하시려는 분들의 문의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된 운동을 하려면 높은 수준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즘 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높은 비용을 주고 운동을 시작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는 운동의 본질을 알고 자신의 몸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화려한 겉모습보다는 내면의 모습을 보고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이란 것이 본질을 벗어나게 되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일부 센터들은 PT를 권하거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단기간의 효과를 주기 위해 운동을 권하는 곳이 많습니다.

단기간에 무리하게 운동을 하시면 몸이 망가지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 있기에 꾸준히 지속해서 길게 보고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원요가 내부 모습, 사진=하민호 기자

▲ 상담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있으시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이 왜 운동을 하려는지 목적을 알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체형교정이나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오시기 때문에 저의 경험을 빗대어 생각하고 어떻게 프로그램을 진행할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편입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빠르게 보다는 천천히를 강조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아무래도 단체 운동이고 한 공간에서 여럿이 운동을 해서 자기도 모르게 욕심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옆 사람 신경 쓰지 말고 본인의 몸에 집중하여 운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고 좋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 회원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쿠폰제를 시행하여 고객이 운동하고 싶은 때 언제든지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대사회가 빠르게 돌아가기 때문에 직장인들이 운동하고 싶어도 할 시간이 없어서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고객 본인이 오는 날에만 체크하여 최대 주 5일부터 최소 주 1일까지 다양한 시간에 운동할 수 있어 고객이 편한 시간에 운동할 수 있게끔 마련되어 있습니다.

▲ 다원요가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
운동하면서 몸과 마음이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습니다. 일부 센터들은 운동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이 없어 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고객이 힘든 운동을 마친 후 편하게 앉아 휴식을 취하면서 담소를 나눌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역시 바쁜 일상 때문에 자연을 접하기 힘든 고객을 위해 나무나 화분을 많이 두어 작게나마 자연을 접할 수 있도록 마련했습니다. 센터 자체가 곧 힐링 공간이라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목표가 있으시다면?
필라테스와 요가를 대중화시켜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운동으로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특히 청소년 시절 왕따, 학교 폭력, 과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 등 학업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현재 센터를 찾는 학생들이 많은데 일반인들보다 저렴한 가격인 학생 할인을 두어 척추측만 등 자세교정이나 체형교정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공부는 그만큼 체력이 받쳐줘야 열심히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이 운동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열심히 했으면 좋겠으며, 이로 인해 저희가 학교 쪽으로 필라테스나 요가를 널리 알리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의 계획도 학생들을 위한 방향으로 잡고 있습니다.

이률복 기자 startofdream@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