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56 (금)
‘조선왕실의 포장 예술’ 특별전 개최
상태바
‘조선왕실의 포장 예술’ 특별전 개최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7.06.2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고궁박물관, 27일부터 9월 3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조성왕실의 포장예술 특별전 <사진=문화재청>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연수)은 오는 27일부터 9월 3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2층과 지하 기획전시실에서 ‘조선왕실의 포장 예술’ 특별전을 개최한다.

전시회에는 아름답고 정성스러웠던 왕실의 포장 문화를 보여주는 다양한 작품들과 이러한 왕실 포장을 관리했던 당시 관청인 상의원(尙衣院)이 소개된다.

장신구를 포장했던 용구들과 왕실 가례 때 쓰인 ‘봉황문 인문보’와 명안공주 혼례품을 감싼 보자기 등 다양한 궁중 보자기들, 서책을 포장했던 상자 등을 통해 궁중 일상생활용품의 세련되고 정성 가득한 포장 기술을 감상할 수 있는 자리이다.

혼례나 왕실의 잔치에 쓰이는 물품을 포장하는 문화를 보여주는 기록들과 왕권을 상징하는 보인(寶印), 옥책(玉冊), 교명(敎命) 등의 봉과(封裹) 물품도 같이 전시에 나왔다.

조선왕실은 일상생활과 의례에서 소용되는 여러 가지 물건을 제작하고 관리하였는데, 이를 용도에 맞게 포장하여 사용하는 데에도 각별한 공을 들였다.

포장은 단순한 외피(外皮)가 아닌 내용물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의미가 있었기 때문에 조선왕실에서 행해진 포장은 그 격에 맞도록 민간과 구분되는 색과 재질의 재료를 사용하여 이뤄졌다.

특히, 각종 중요한 국가의례에서 사용되는 물품의 포장은 ‘봉과(封裹)’라 하여 의식절차로서 엄격하게 진행됐다.

이번 전시는 이와 같은 다양한 왕실의 포장 물품과 관련 유물을 통해 그동안 내용물의 중요성에 가려 제대로 주목받지 못했던 조선왕실의 아름다우면서도 실용적인 포장 예술의 미학을 조명할 예정이다.

한편 특별전 기간에 전시내용과 관련한 다양한 체험‧교육‧현장 프로그램도 준비됐다. 행사 참여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