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여행시 주의당부, 경북도 메르스 대응 적극 나서
상태바
사우디 여행시 주의당부, 경북도 메르스 대응 적극 나서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7.06.2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우디 등 중동지역 방문객은 예방수칙 준수 당부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22일 예천군 보건소에서 시․군보건소 담당자 및 병원관계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감염병 위기 시 선제적 대응을 위한 신종감염병 현안사항 전달회의를 가졌다.

이번 회의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市 소재 3개 병원에서 메르스 집단 발생이 확인됨에 따라, 국내 유입에 대비한 도 및 전 시․군에 방역대책반을 가동해 대응체계를 강화하고, 감염병으로 인한 불행한 사태를 두 번 다시 겪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발전적인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

전 세계적으로 메르스는 2017년 1월 이후 총 145명이 발생했으며, 모두 중동에서 발생해 38명이 사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101명(경북 1명, 6월 19일 기준)의 메르스 의심환자가 신고 돼 즉시 음압병상 격리 후 검사를 시행했으며, 전원이 메르스 검사 결과 음성으로 확인돼 격리해제 됐다.

우선, 질병관리본부와 도, 시·군보건소, 도 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초동대응을 위한 상시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운영하는 등 365일 감염병감시체계에 돌입하고 있다.

또한, 역학조사와 선별지원을 위한 2개반 민․관합동 즉각대응팀을 구성해 출동 가능토록 준비하고, 환자가 발생하면 즉시 격리 치료받을 수 있도록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을 상시 운영한다.

한편, 중동지역 여행 시 낙타 접촉 및 낙타 부산물(낙타고기, 낙타유) 섭취를 피하고, 손씻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며, 중동지역 여행 후 14일 이내에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기관을 바로 방문하지 말고 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즉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권영길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감염병발생 및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아낌없는 지원과 투자로 감염 예방관리 인프라를 확대하고, 한국형 병원문화를 개선하는 등 병실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보건소 등 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신종감염병 대응 교육과 위기대응 모의훈련 실시 등 감염병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