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인터뷰] 송대윤 의원 "유성복합터미널 중단, 대전시민 기만하는 행동"
상태바
[인터뷰] 송대윤 의원 "유성복합터미널 중단, 대전시민 기만하는 행동"
  • 김명주 기자
  • 승인 2017.06.2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송대윤 대전시의원이 유성복합터미널 중단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김명주 기자>

[KNS뉴스통신=김명주 기자]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잠정 중단 사태는 재산권 행사에 불이익을 감내해온 지역주민은 물론 교통불편을 감수해온 대전시민을 기만하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송대윤 대전시의원(더불어민주당, 유성구1)은 20일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잠정 중단 사태와 관련해 “민선6기 대전시정의 핵심가치로 경청과 소통, 현장행정 등을 강조하던 권선택 시장의 행보에 역행하는 밀실행정, 불통행정의 단면을 명백히 보여준 결과”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15일 연내 착공을 자신하던 대전시 실무자의 설명과는 상반되게 불과 하루만에 대전도시공사에서 롯데컨소시엄과의 협약해지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며 “도시공사가 사업협약 해지라는 중대한 사안을 결정함에 있어 대전시에서 이같은 상황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을 리 만무할 것”이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러한 사실을 대전시가 몰랐다면 산하기관에 대한 안일한 관리감독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NS뉴스통신은 유성복합터미널 조성부지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송 의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터미널 조성사업 잠정 중단사태와 관련한 문제점을 짚어보기로 했다. 

△유성복합터미널의 역할과 중요성을 얘기한다면?

-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10만 2000여㎡ 부지에 총 사업비 3778억원을 투입해 시외·고속버스터미널, 행복주택, 복합쇼핑몰,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향후 유성~세종간 BRT도로를 연결해 복합환승센터로의 역할이 기대되는 대전시의 최대 현안사업이었다. 

또 대전 북부권 교통의 허브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며 유성 시외·고속버스터미널이 위치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대전시의 대표적인 상습정체 지역으로 손꼽히는 유성네거리에서 구암역에 이르는 구간의 교통체증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사업이 잠정 중단 사태까지 이르렀던 배경은?

- 대전도시공사는 지난 2010년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2014년 롯데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사업 시행 초기인 2014년 협약체결 당시 매끄럽지 못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으로 소송이 제기됐고, 그로인해 사업이 중단된지 3년만인 지난 16일 도시공사가 사업협약 해지를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KB증권의 컨소시엄 탈퇴와 장기소송에 따른 사업성 악화가 해지라는 지금의 상황에 이르렀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10여 차례에 이르는 정상추진을 위한 통보와 협의에도 불구하고 롯데 측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사업협약 해지의 귀책이 롯데 측에 있음을 밝힌 바 있다.

△사업 잠정 중단이 대전시와 도시공사의 안일한 대응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는데?

- 사업협약에서 해지에 이르는 기간동안 대전시와 도시공사의 지지부진하고 안일한 대응에 대해 지적하고 싶다. 지난 15일 한 언론사 보도에서 연내 착공을 자신하던 대전시 실무자의 설명과는 상반되게 불과 하루만에 도시공사에서는 롯데컨소시엄과의 협약해지로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이처럼 도시공사가 사업협약 해지라는 중대한 사안을 결정함에 있어 대전시가 이런 상황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을 리 만무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사실을 대전시가 몰랐다면 산하기관에 대한 안일한 관리감독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되지 않기 위해선 어떠한 대책이 필요한가?

- 대전시는 향후 이런 사태가 두 번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초 소송의 빌미를 제공한 문제부터 사업 협약해지 사태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 결과에 대한 대시민 공개, 그리고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 

또 권선택 대전시장은 당초 시민들에게 2019년까지 준공을 약속했기 때문에 도시공사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유성복합터미널이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줘야 한다.

김명주 기자 dt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