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엘 시스테마’ 내한, 카라카스 심포니 유스 오케스트라 특별 공연
상태바
‘엘 시스테마’ 내한, 카라카스 심포니 유스 오케스트라 특별 공연
  • 김희숙 기자
  • 승인 2011.10.20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 문화체육관광부

[KNS뉴스통신=김희숙 기자] 베네수엘라의 '엘 시스테마‘ 관계자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특별 공연을 갖고 우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워크숍도 연다. 또 '엘 시스테마‘의 창립자 아브레우 박사는 문화예술 명예교사로 위촉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엘 시스테마’의 내한을 기념하여 10월 25일 예술의 전당에서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의 특별 공연과 강사 워크숍을 개최한다.

‘엘 시스테마의 뿌리’로 알려진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는 14~25세의 170명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내한에는 창립자 아브레우 박사를 비롯하여 공동 창립자인 프랑크 디 폴로, 엘 시스테마 출신으로 변호사가 된 후 다시 돌아와 재단 운영을 맡고 있는 에두아르도 멘데스 등 엘 시스테마의 핵심 관계자가 함께한다.

문화부는 공연에 앞서 ‘엘 시스테마’를 통해 사회를 바꾸는 예술의 힘을 새롭게 조명하고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에 깊은 영향을 미친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아브레우 박사에게 ‘명예교사 위촉패’를 수여한다.

이와 관련 엘 시스테마의 공동 창립자인 프랑크 디 폴로는 25일 오전 11시 오페라하우스 4층 아카데미 강의실에서 국내 음악교육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열어 30여 년간 축적된 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또한 환영 리셉션에서는 한국형 엘 시스테마 정책의 추진을 위하여 대통령 실 산하 사회통합수석실, 문화부, 복지부, 법무부 등이 범부처적인 ‘꿈의 오케스트라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0년부터 지역사회형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인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을 추진하였다. 사업 대상 지역은 올해 전국 9개 지역에서 내년 20개 지역으로 확산되는 한편 중앙 단위에서는 인력 연수와 커리큘럼 및 교보재 개발 등을 담당하는 꿈의 오케스트라 지원 본부가 구성된다.

보건복지부의 취약계층 아동정서발달서비스와 한국마사회 농어촌희망재단의 농어촌희망 문화교실 등 관련된 악기 교육 프로그램에 강사 재교육과 교육 콘텐츠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법무부와 협력하여 전국 30개 교정 시설과 9개 소년원 학교에 체험형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지원하는 한편 공연 창작과 결과 발표회를 개최하는 공연화 사업을 3개소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 3월에 예정되었던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의 아시아 투어가 일본 대지진으로 급작스럽게 취소된 후 극적으로 이번 내한 공연이 성사되었다.

10월 21일 금요일 중국 베이징의 국가대극원 연주회를 마치고 내한하여 25일 예술의전당과 26일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양일간 공연을 갖는다. 아브레우 박사는 이번 내한과 관련하여 “단순히 해외 순회공연이 아니라 문화적 교류이자 앞으로 있을 깊은 관계의 씨앗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김희숙 기자 green878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