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고용노동부, 고용불안 요인에 선제적 대응
상태바
고용노동부, 고용불안 요인에 선제적 대응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10.1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고용노동부는 14일 ‘고용동향 및 일자리 현장 점검회의’를 긴급 개최해 최근 유럽의 재정위기 등 대외 불확실성의 증가로 고용상황이 불안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노동시장의 변동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채필 장관은 이 자리에서 “고용과 관련해 9월 취업자 수가 추석연휴 효과로 증가폭이 다소 낮아졌음에도 전반적인 고용 개선 세는 이어지고 있다지만 조종사를 훈련시킬 때 첫 번째 강조사항이 착시현상에 현혹되지 않는 것”이라고 하면서 “대외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고용연계 지표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은 물론 현장의 일자리 동향에 더욱 민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고용위기 상황에 앞서 대응하기 위해 일자리 활동을 강화하고 일부 기능을 위기대응 체제로 전환 해 일자리 현장에 대한 보다 면밀한 모니터링을 위해 고용동향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체감 고용동향의 변화에 따라 지역별·업종별로 신속한 대응방안을 마련·추진키로 했다.

고용동향 및 대응방안 추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기존 ‘일자리 현장점검회의’를 ‘고용동향 및 일자리 현장점검회의’로 전환·운영하고 본부와 지방에 실무점검 체계를 구축, 본부 및 지방관서별로 지표와 체감 고용동향을 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최근 고졸(예정)자 채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실제 입사지원자를 찾지 못해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에 대한 취업지원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고졸(예정)자 채용을 희망하는 우수 구인기업과 취업희망자가 있는 학교를 함께 발굴하고, 고용센터가 MOU체결과 맞춤형 ‘채용지원계획’을 수립해 고졸자 취업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업이 고교 졸업예정자 등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실시할 경우 비용을 지원하는 등 기업의 채용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그 밖에도 내년 1월부터는 워크넷(www.work.go.kr)에 고졸자를 우대하는 구인정보와 취업을 희망하는 고졸자 정보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열린 고용 채용관’(가칭)도 만들 예정이다.

아울러 열린 채용을 확대하고 인사관리를 능력중심으로 실천하는 모범기업 및 개인에게 표창을 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첫 번째 ‘내 일 희망 일터’ 수상 기업으로 ‘IBK기업은행’과 ‘한국수력원자력’을 선정·표창했다.

이채필 장관은 수상 기업에게 “스펙보다 실력과 능력의 가치가 중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 확산의 기폭제 역할을 하는 ‘First Mover'”라고 치하하고 “앞으로도 매월 채용이나 인사관리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과 개인을 발굴·시상하면서 우리 사회의 채용 및 인사관리 관행이 개선되도록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