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구룡마을', '재건축 이권 갈등 방화 가능성' 주민 자치회 분열 문제 시선집중
상태바
'구룡마을', '재건축 이권 갈등 방화 가능성' 주민 자치회 분열 문제 시선집중
  • 황인성 기자
  • 승인 2017.03.29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방송 캡쳐)

[KNS뉴스통신 황인성 기자] 서울에 위치한 최대 규모의 무허가 판자촌 '강남구 개포동 구룡마을'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29일 '구룡마을'에 화재가 발생해 1시간 40분만에 진화된 가운데, 과거 재개발을 두고 벌어진 이권다툼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끈 것. 누리꾼들은 과거 무허가 판자촌 철거에 있어 물리적인 수단은 저항이 강하다 보니, 고의적인 화재로 재개발을 촉진하려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품고있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11월 94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구룡마을'을 임대와 분양아파트가 혼합되는 '소셜믹스' 아파트 촌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2018년 착공에 2020년 완공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구룡마을의 무허가 판자촌에 사는 주민들을 서울 곳곳에 있는 빈 임대주택으로 이주시킬 것이라고 발표했다. 임대주택 보증금(약 2000만원)과 월세(약 20만원)는 주민들이 부담하며, 서울시는 구룡마을 개발을 끝내면 거주민들에게 새 임대주택에 우선 입주할 권리를 우선적으로 준다고 했다.

이와 같이 '구룡마을' 재개발을 앞두고 이권이 얽히면서, 누리꾼들은 2018년 착공을 위한 발판으로 누군가 고의적인 방화가 이뤄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구룡마을'에는 2개의 자치회가 활동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마을이 형성되며 생긴 '구룡마을자치회(마을자치회)'와 지난 1999년 만들어진 '구룡마을 주민자치회(주민자치회)'가 그것이다. 양 자치회 회관은 마을 초입에 100여 미터 거리를 두고 마주 서 있다. 

'구룡마을' 주민은 두 단체를 따라 반으로 갈려 아직까지 공과금도 따로 낼 뿐 아니라 재개발 등 마을 운영방향을 놓고 심한 갈등을 양산하고 있다. 갈등이 최고조로 올랐을 때는 두 단체가 상대방의 본부격인 마을회관과 자치회관을 중장비를 동원해 파손시키기도 했다.

지난 2000년 두 자치회 중 한곳에서 주민들의 전출입을 관리하기 위한 주민증을 발급하고 이 주민증이 재개발 후 '아파트 입주권'으로 인식되면서 한 장에 수천만원씩에 거래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누리꾼들은 '구룡마을'의 이권을 두고 주민들끼리 일어난 갈등이 2018년 아파트 착공을 위해 방화로 나타난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다.

한편 '구룡마을' 화재는 1시간 40분만에 진화에 성공해 현재 잔불을 끄고 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KNS뉴스통신 고유 콘텐츠입니다. 제휴 계약 없이 본지 기사를 상습 도용 중인 일부 언론사의 경우, 재차 도용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사전 고지하는 바입니다.

황인성 기자 ent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