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인터뷰] 체질변화와 근본원인 해결 통한 체중감량, 다이어트 한의원 ‘규림 한의원’
상태바
[인터뷰] 체질변화와 근본원인 해결 통한 체중감량, 다이어트 한의원 ‘규림 한의원’
  • 조에스더 기자
  • 승인 2017.03.29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에스더 기자] 날씨가 따뜻해지고 다가올 여름을 대비하여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이 많다. 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 나에게 적합한 방법, 그리고 건강을 해치지 않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전국 네트워크 다이어트한의원 규림 한의원 의료진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 주]

Q. 끼니를 걸러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효과적인 방법인지 궁금한데.

A. 단식이나 절식 등의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밥을 굶어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없다. 한 끼를 굶게 되면 반드시 다음 식사 때 섭취량이 늘어나게 되고 이때, 우리 몸은 섭취한 칼로리를 소모하기보다는 저장을 하려는 기전이 발휘되어 굶는 것만큼 효과적인 에너지 소모가 일어나지 않는다. 또한 단기간에 굶게 되면 지방이 소모되기보다는 근육과 체수분이 빠져서 기초대사량 저하를 초래하므로 에너지 소모량이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 하에 굶는 것이 아니라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운동량을 늘려야 한다.

Q. 한의학에서 비만 치료를 할 때 체질에 관해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실제 살이 찌는 체질이 따로 있는 것인지 설명해주신다면.

A. 한의학에서 비만을 치료할 때 체질을 따지게 되는데, 분명 살이찌는 체질, 즉 원인은 내부에 있다. 살이 잘 찌는 체질의 사람들은 보통 오장육부의 기능이 저하되어 대사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편이다. 따라서 섭취하는 에너지의 양보다 쓰여지는 에너지가 작기 때문에 인체에 지방이 축적되는데 대사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이유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부종, 위, 장의 기능 저하를 꼽을 수 있다.

Q. 살이 찌는 체질의 경우, 한의원에서는 어떤 원리의 치료를 하게 되는지 소개한다면.

A. 다이어트한의원에서는 살이 잘찌는 체질의 사람들의 특징을 찾아 과식이 원인인 경우, 위장 용적 축소와 입맛 감소를시키고 노폐물과 독소가 과한 경우에는 순환을 활성화시켜주어 전신 비만과 국소 비만에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한방다이어트에서 처방되어지는 다이어트 한약은 포만감이 생기게 해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여 지방 대사 효율을 높이고, 혈액을 맑게 하면서 식단조절로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분을 공급하여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할 수 있도록 돕게 된다.

Q. 한의원에서의 체질 변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이어트의 효과와 감량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설명해주신다면.

A. 체질의 변화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높여 에너지소비량을 늘리게 되면 같은 양의 음식을 섭취한다고 하여도 지방으로 축적되는 양을 줄여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체중감량의 목표는 보통 한 달에 본인 체중의 5~10% 정도의 감량계획을 세우는 것이 적당하며, 현재 체중, 나이. 성별, 목표 감량 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유지 요요 관리, 그리고 라인 잡기 등을 고려하여 3개월 정도의 기간을 잡고 진행하시기를 권한다.

규림 한의원에서는 다이어트를 위해 상담과 진단을 통해 생활개선, 한약, 지방분해, 침, 운동 지도 등을 적절하게 처방하여 비만을 치료하고 있으며, 전신의 건강밸런스를 맞춰 비만뿐 아니라 피부질환, 여드름, 여성질환 등을 치료하는 복합진료를 시행 중이다.

조에스더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