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인천교통공사, ‘월미모노레일’ 협약 해지…민간 사업자 자금확보 문제
상태바
인천교통공사, ‘월미모노레일’ 협약 해지…민간 사업자 자금확보 문제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7.03.17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 검증 문제보다는 사업비 조달에 실패한 민간사업자
민간사업자, 교통공사가 기존 시설에 대한 자료를 넘겨주지 못한 것이 원인
90% 공정 기간에 궤도 철거와 열차는 1대 제작에 그쳐
17일 인천시청 기자실에서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이 월미도 소형모노레일 사업 추진 일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최도범 기자>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교통공사가 오늘(17일)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도입 및 운영 민간투자사업’의 사업시행사인 인천모노레일㈜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월미관광특구 모노레일 도입 및 운영 민간투자사업’ 공모를 시작한 2014년 3월로부터 3년의 시간이 지난 것.

이날 협약 해지를 통보한 교통공사 이중호 사장은 시청 기자실을 찾아 그간의 경과와 해지의 이유 그리고 향후 계획에 대한 이장을 발표하며 인천시민에게 사과의 메시지를 남겼다.

이 사장의 말에 따르면 인천모노레일㈜는 지난 2015년 2월 12일 맺은 협약에도 불구하고 190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확보와 관련해 사업비 조달 확인에 필요한 대출확약서 등을 제출하지 못했다.

또한 협약 이후에 쌍방 간에 조정된 일정과 인천모노레일㈜가 제시한 사업추진일정에 따르더라도 현재까지 차량 20대 이상을 제작하고 궤도시설 설치, 정거장 개선 등 각 분야별 개선공사를 최소 90% 이상 완료했어야 했으나 현실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 진행 최고를 주장하는 인천공사에 대해 인천모노레일㈜은 그동안 공사에서 제공한 기존 월미은하레일 시설․설비의 현황자료 부실로 개선공사가 지연되었다고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는 것을 해지의 이유로 들었다.

이외에도 교통공사 이사회에서 협약 해지에 대한 안전이 통과 됐음에도 공사 측은 지난 2월 24일부터 3월 13일까지 총 8차례에 걸친 관계자 합동회의를 통해 사업 연장 등의 추진 노력을 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교통공사는 現 사업시행자와의 사업 해지로 공사 재정 사업으로의 방향을 정해 조속한 시일 내 市와 중구청의 관계공무원, 지역주민이 포함된 ‘월미은하레일 활용 민․관 합동 T/F’를 구성해 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이번 민간투자사업 무산에 대한 상급기관의 진상조사 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는 다짐을 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사업이 기술적 능력 부족의 업체를 인천교통공사가 검증 없이 선정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사업자 모집 공고와 사업자 제출 계획에 따르면 이번 소형 모노레일은 톱니바퀴식으로 기존에 검증되고 확인된 기술들을 사업자가 시공시키는 것으로 인천모노레일㈜은 자금 확보가 사업 성공의 관건인 것이다.

이와 관련해 KNS뉴스통신은 이번 사업 해지에 대해 인천모노레일㈜의 주장을 전문가를 통해 심도 있게 점검해 볼 계획이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