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석유공장 폭발 대형인명사고 책임자 2명 집행유예
상태바
석유공장 폭발 대형인명사고 책임자 2명 집행유예
  • 신종철 기자
  • 승인 2011.10.08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신종철 기자] 울산지법 형사5단독 신원일 판사는 최근 석유화학공장의 수소 폭발사고로 대형 인명사고를 유발하게 한 혐의(업무상 과실치사, 업무상 과실치상)로 기소된 J(32)씨에게 금고 8월에 집행유예 2년, K(45)씨에게 금고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또 이들에게 각 80시간의 사회봉사명령을 내렸다.

신 판사는 판결문에서 “이번 사고는 결과적으로 총체적인 안전 불감증이 빚은 참사”라고 규정했다.

이어 “더구나 피고인들의 업무상 과실로 인해 3명의 근로자들이 극심한 고통 속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었고, 4명의 근로자가 중상 등을 입는 등 그로 인한 결과가 너무 중대하다”며 “이런 점을 본다면 비록 이 사건이 과실범으로 피고인들로서도 피하고 싶은 사고였다고는 하더라도 다시는 이와 같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한다는 측면에서도 피고인들에게 엄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판시했다.

다만 “사망한 피해자들의 유족과 상해를 입은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이 원만하게 마무리되고 합의도 이뤄져 이들이 피고인들에 대한 처벌을 원하지 않고 있는 점, 피고인들이 자신들의 과실을 인정하고 깊이 반성하고 있는 점 등을 참작해 형량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J씨 등은 지난해 12월 20일 울산의 한 석유화학공장에서 가배관 철거 및 복구 작업을 수행하다 업무상 과실로 인해 폭발사고가 일어나,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3명이 숨지고 4명이 중상을 입는 사고를 일으킨 혐의로 기소됐다.

K씨는 석유장치검사팀 선임대리로서 공장 설비관리 및 정비작업 감독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고, J씨는 컴퓨터를 운영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었다.

한편, 검찰은 이들에 대해 벌금 1000만 원으로 약식기소했지만, 법원이 직접 정식 재판절차를 거쳐 형을 선고했다.
 

신종철 기자 sjc01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