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59 (일)
[인터뷰] 목주름, 원인과 개선법 ‘드림 성형외과 조용우 원장’
상태바
[인터뷰] 목주름, 원인과 개선법 ‘드림 성형외과 조용우 원장’
  • 조에스더 기자
  • 승인 2017.03.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에스더 기자] 중,장년층에게 있어 노화의 고민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은 바로 목 부위다. 목주름 때문에 스트레칭, 마사지, 케어 등의 방법을 써 보지만 한번 생긴 목주름을 없애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 때문에 목 부위를 가리기 위해 메이크업, 터틀넥, 스카프 등을 활용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드림성형외과 조용우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편집자 주]

Q. 중,장년층에게 있어 최대의 고민인 목주름의 원인은 무엇인지?

A. 중,장년층이 되면서 피부의 탄력 섬유와 콜라겐 섬유가 퇴화하여 피부가 처지면서 근육 및 기타 연부조직도 늘어나게 된다. 그 원인으로 얼굴의 하안면에 해당되는 턱 라인과 목 주변의 노화 현상으로 목의 근육(활경근)이 늘어져 목 중앙에 세로방향 띠(목띠)가 생기는 등의 목주름이 나타난다. 또 턱밑에 지방이 축적되어 목선이 처져서 턱에서 목으로 이어지는 라인이 둔해지고 목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이중턱은 크지 않은 얼굴 골격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보다 얼굴이 커 보이게 한다. 그로 인해 둔하고 무거운 인상이 만들어지고, 지치고 쇠약해 보이게 된다. 최근에는 노화의 현상이라기보다 안면윤곽술 또는 양악수술로 인해 목 주위 연조직의 처짐, 이중턱이 되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Q.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A. 목주름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화학적 박피술, 프락셔널 레이저, 울쎄라, 써마지등의 레이저 치료가 있다. 이는 진피조직의 탄력섬유의 변성이나 표피층의 노화가 나타난 경우로 주름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된다. 또 목의 가로 주름이 깊을 경우 필러시술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또 이중턱이나 턱 밑 지방이 있는 경우 지방흡입술, 아큐스컬프레이저, 울쎄라 등의 레이저 시술 방법도 있다. 목주름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인 목 리프팅이 필요한데 턱 끝 뒷부분의 최소절개로 정밀 내시경을 이용해 깊은 목 지방을 덜어내고, 늘어진 목 근육은 안으로 조여주고 피부는 양옆 외측 상방으로 당겨주는 코르셋 목 성형을 통해 탄력적인 목 라인을 만들 수 있다.

중안면 리프팅과 더불어 목 리프팅을 같이 하는 경우 동안의 모습을 회복하는 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중안면 리프팅 시 귀 앞 절개를 하게 되는 데, 안면의 SMAS층과 연결되는 광경근(platysma muscle)을 위로 당겨주고 여분의 피부를 당겨 올려 절제해 줌으로써, 목 피부의 늘어지고 처진 모습을 개선해 주어 양 볼의 처짐과 더불어 목 부위의 피부 처짐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평소 목 부위 관리방법이 있다면?

A. 얼굴보다는 목의 노화 정도에 따라 그 사람의 나이를 더 정확하게 가늠하듯이 목에 주름이 많다면 노안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탄력적인 목 라인이 진정한 동안의 조건인 것이다. 목 부위는 피부가 얇고 피하지방이 적어 주름이 생기기 쉬운 부위기 때문에 평소 목 부위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 폰의 사용으로 장시간 고개를 숙이거나 수면 시 높은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 평소 마사지를 통해 목 근육을 이완시키고 턱살을 관리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한다면 슬림하고 탄력적인 목 라인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목주름 개선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주름 원인이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지므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목 부위에는 중요한 신경 조직과 혈관 조직 등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해부학적 지식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전문의에게 시술받아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조에스더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