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강원發 민주-민노 결별, 야권 연대 와해 수순 밟나
상태바
강원發 민주-민노 결별, 야권 연대 와해 수순 밟나
  • 박봉민 기자
  • 승인 2011.10.0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 “더 이상의 공조는 없다” VS 민주 “일단 시간을 갖고 기다리겠다”

[KNS뉴스통신=박봉민 기자] 10.26 재보선이 20일 앞으로 야권에서는 정책적 공조를 바탕으로 지역별 후보단일화를 통해 재보선에서의 승리는 물론 나아가 야권대통합까지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야권의 움직임에 제동을 거는 사건이 발생해 향후 야권 연대와 통합 논의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일 민주노동당 강원도당은 10.26 재보선에서 민주당과 진행해 오던 인제군수 후보 단일화 논의에 불만을 품고 그동안 강원도에서 추진해 오던 야권 공조와 공동지방정부 구성을 파기한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배연길 강원도당 위원장은 “4·27 보궐선거에서 이룬 정치적 합의에 대한 성실한 이행을 촉구했지만 메아리 없는 울림으로 다가왔다”며 “오늘(5일)부로 최소한의 신의가 지켜지지 않는 야권연대와 이를 바탕으로 구성한 공동지방정부 파기를 공식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이정희 민노당 대표도 함께 자리를 해 “지켜지지 않는 약속, 깨어지는 신의 위에서 더 이상 연대의 마당을 만들 수 없다”며 공조파기를 선언했다.

이러한 양측의 대립에 야권에서는 야권 연대 자체가 흔들리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해서 양측은 일단 이번 공조파기는 강원도에만 국한 되는 것임을 강조했다.

이번 공조 파기와 관련해 민주당 중앙당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사견임을 전재로 “잘 모르겠지만 대표가 약속한 것은 아니었다. 선의로 약속하고 노력하겠다고 한 것”이라며 “이것을 과도하게 해석하고 무리하게 요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민의 의사나 여론과는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후보를 양보하는 것은 지역민의 민심에 반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민주당 강원도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일단은 인제군수 단일화와 관련해 협상이 결렬된 것은 확인한다”며 “그것은 우리도 어떻게 할 수 없다. 다만 다른 부분 공동정부 파기, 내년 총선, 대선에서의 공조 불가 방침은 그것이 현명한 판단인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인제군수 단일화가 되지 않았다고 해서 왜 공동정부까지 파기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좀 더 이성적으로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제군수 선거에 대해선 민노당 대표까지 나와서 발표한 부분이므로 도리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공동지방정부 문제와 관련해서 이 관계자는 “공동지방정부는 민노당의 경우 대의원 대회를 통해 진행한 부분이고 민노당이 지금 내부적으로 분란이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며 “민주당 입장에서는 좀 더 시간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민노당이 지난 4.27 재보선 당시 후보 단일화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 측에서 약속한 부분이 있다라고 말한 것에 대해 이 관계자는 “그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하며 “민노당에서 지칭한 인사들에게 확인한 결과 그쪽(민노당) 얘기가 인제군수를 우리 쪽으로 해라 공천하지 마라 그런 얘기를 명확히 들은 사람이 없다. 다만 인제도 단일화를 해서 같이 가야하지 않느냐 는 쪽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구체적 대응 방안에 대해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 관계자는 “대응을 한다면 맞대응뿐인데 그렇게 되면 감정의 골이 더욱 깊어지지 않겠느냐”며 “시간을 두고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이 문제와 관련해 민노당의 입장은 매우 강경했다. 민노당 강원도당의 한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5일 공동지방정부 파기 선언을 했고 그에 따라서 인제군수 독자 출마 쪽으로 결정이 났다”며 “이 상황에서 민주당, 한나라당과 3당 구도에서 당의 핵심 인사들이 모두 인제군수 선거를 지원할 예정이며 이 구도 안에서 승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독자 노선을 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어 “공조파기는 강원도 차원으로 한정된다. 타 지역은 각 지역의 형편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앞으로 강원도에서는 민주당과 어떠한 연대나 연합이 없이 정책적 제휴도 없을 것”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또한 차후에라도 양측이 합의하거나 협상할 여지가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매우 단호하고 확고한 어투로 “그럴 가능성은 없다. 완전 제로”라며 “후보가 나온 이상 더 이상의 타협이라던지 중도 포기는 없다. 완주하여 승리할 것”이라고 확고하게 못 박았다.

그러나 민노당 중앙당은 조금 유화적인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민노당 중앙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공조파기는 강원도에서만 국한된 것”이라며 “이후 민주당의 태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야권연대에 대한 기존 민노당의 입장은 변화된 것이 없다”고 분명히 했다.

이러한 야권의 분열 움직임에 대해 여권에서는 이미 예견되었던 일이라며 야권 연대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6일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 대표는 “이번 사태는 어찌 보면 예상됐던 것”이라며 “대자연의 원칙이 암말과 숫나귀 사이에서 이종교배를 하면 노새라고 태어나기는 하는데 그 생명이 오래가지 못하고 또 종을 번식시킬 수가 없다”고 비꼬았다.

이어 “정당정치의 근본을 흔드는 이러한 변종정당운영을 이제 우리 모든 정당은 삼가야할 것이다. 그래서 자유민주주의 기본질서위에 형성되어가는 헌법이 보장하는 이 정당 제도를 우리 스스로 아끼고 또 그 정당의 국민에 대한 신망 또한 우리 스스로 보존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양당은 현재 야권연대의 방법과 방향을 두고 의견이 대립되고 있는 이번 사태가 향후 야권 연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봉민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