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민주당 인천시의원들 “검단스마트시티 무산, 유정복 책임 져야”
상태바
민주당 인천시의원들 “검단스마트시티 무산, 유정복 책임 져야”
  • 권오현 기자
  • 승인 2017.01.2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무산은 애초에 예견된 것”

[KNS뉴스통신=권오현 기자] 인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검단스마트시티 무산과 관련해 유정복 인천시장의 책임을 강하게 지적했다.

민주당 인천시의원들은 24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스마트시티 투자 유치 건을 박근혜 대통령 중동 순방의 치적으로 만들기 위해 면밀한 검증도 없이 졸속으로 추진했다는 점에서, 무산은 애초부터 예견된 것이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인천시는 두바이투자청(ICD)이 아닌 스마트시티코리아(SCK)로 협상 주체가 바뀌는 과정에서 SCK가 4조원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감당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몰랐을 리 없다”며 “만일 정말로 몰랐다고 한다면, 인천시 스스로가 명확한 투자 유치 전략이나 검증절차도 없이 엉터리로 사업을 투자했다는 것을 자인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협상이 정무라인 주도로 진행된 데 대한 문제점을 강하게 제기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사업 추진 초기부터 인천시 경력직 공무원이 배제된 채 시장 특보와 비서실 등 정무라인이 협상을 주도했던 점, MOU 체결 당시에는 전혀 언급이 없다가 뒤늦게 퓨처시티와 스마트시티는 별개의 사업이었다고 주장하는 등, 스마트시티와 관련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너무 많다”며 “그러므로 사업 추진부터 무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하여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며, 시민들 역시 명확한 진실 규명과 책임자의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천시가 이번 검단스마트시티 책임자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책임 소재를 밝히고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유정복 시장 역시 연이은 대규모 개발사업 무산으로 경제적 손실을 입고 상실감을 겪은 시민들에게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 한다”고 유정복 시장의 직접책임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인천시는, 이번 스마트시티 협상 지연으로 발생한 1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금융이자 손실을 어떻게 책임질 것인지, 또한 이러한 재정 손실을 보전할 대책은 있는지, 검단신도시 개발사업을 재개하는데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아야 한다”고 새빛도시 사업에 대한 우려도 제기했다.

한편, 민주당 인천시의원들은 “만일 1월 중으로 유정복 시장의 적절한 사과와 조치가 수반되지 않을 경우, 인천광역시의회는 2월 임시회의에서 ‘검단 스마트시티 백지화 조사 특위’구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권오현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