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4:59 (일)
농진청, 고품질 냉동딸기 가공기술 평가회 개최
상태바
농진청, 고품질 냉동딸기 가공기술 평가회 개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9.28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농촌진흥청은 보다 맛있고 안전한 냉동딸기 보급을 위해 개발한 ‘고품질 냉동딸기 가공기술’을 현장에 적용해 29일 경남 합천군 율곡농협에서 평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딸기 작목반원, 냉동딸기 산업체, 유관기관 관계자 등 50명이 참석해 개발된 가공기술로 생산한 냉동딸기의 품질을 평가하게 된다.

농진청 채소과에서는 생과 형태로 저장이 어려운 딸기 고유의 맛을 유지시키면서 안전하게 저장이 가능한 냉동딸기 가공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개발된 가공공정은 원료 → 꼭지제거 → 1차 세척 → 살균소독 세척 → 헹굼세척 → 건조 → 필름포장 → 냉동 → 선별과 포장 → 출하의 단계이다.

이 가공기술을 지난 5월 경남 합천 율곡면에 소재한 ‘첫눈에 반한 딸기작목회’의 냉동딸기 산업현장에 적용해, 4개월 동안 냉동된 딸기의 품질과 안전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관행적인 방법보다 냉동딸기의 당도가 0.5°Bx 높아졌고, 향기에 대한 기호성이 증가했으며 총 균수가 크게 감소해 보다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채소과 김지강 박사는 “냉동딸기가 그동안 가공용 위주의 소비였지만 점차 일반 가정에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어 합천군 율곡면 딸기작목회처럼 고품질 냉동딸기 생산자가 늘어나야 한다”고 전하며 “앞으로 ‘고품질 냉동딸기 가공기술 표준 매뉴얼’을 보급해 국내 냉동딸기의 품질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