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농진청 ‘쌀 가공기술 발전방향 한·일 세미나’ 개최
상태바
농진청 ‘쌀 가공기술 발전방향 한·일 세미나’ 개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9.28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농촌진흥청은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쌀 가공기술 발전방향 한·일 세미나’를 29일 농업공학부 강당에서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쌀의 밥맛은 우수한 품종, 재배방법과 함께 수확 후 건조·저장·도정방법에 따라 크게 변동되고 쌀 가공식품의 품질도 쌀가루의 가공방법에 영향을 받는다.

이번 세미나는 한·일 양국의 밥맛 좋은 쌀 생산을 위한 수확 후 건조·저장·도정기술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다양한 쌀 가공제품 생산을 위해 제품 용도에 적합한 맞춤형 쌀가루 분쇄기술에 대한 신기술 정보를 교류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세미나에는 쌀 가공기술 분야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해 주제발표와 종합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주제발표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 식량정책과 민연태 과장이 우리나라의 쌀 산업 여건과 쌀 품질고급화 경쟁력 제고방안, RPC 지원 추진현황과 쌀 가공산업 육성방안 등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발표한다.

또한 농촌진흥청 수확후처리품질과 손재용 연구관은 쌀 고품질화를 위한 우리나라의 건조·저장·도정공정에서의 새로운 가공기술 동향을 발표한다.

일본 북해도대학교 가와무라 교수는 벼의 자동품질 검사시스템, 저장을 위한 벼 정선·선별기술, 자연의 추위를 이용한 벼의 초저온저장기술, 입선별과 색채선별을 병용한 현미 선별기술 등에 대한 신기술 동향을 발표한다.

세종대학교 고상훈 교수는 한국의 쌀가루 고품질화 가공기술 동향에 대한 내용으로 쌀가루를 이용한 다양한 식품의 소개와 제품용도에 따른 쌀가루 가공적성 등에 대해 발표한다.

일본 북해도농업연구센터 후나츠키 박사는 일본의 쌀가루 고품질화 가공기술 동향에 대한 내용으로 쌀가루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쌀가루 제조방법에 대한 연구와 쌀가루 제조가 용이한 새로운 전처리방법과 이를 이용한 가공제품 등에 대해 발표한다.

농촌진흥청 수확후처리품질과 손재용 연구관은 “이번 세미나에서 나온 한·일 양국의 다양한 쌀 가공기술을 활용해 앞으로 쌀 가공식품산업을 발전시키고 쌀 소비를 촉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