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e-DASAN 감사시스템' 활용...회계사고 대폭 감소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e-DASAN 감사시스템' 활용...회계사고 대폭 감소
  • 서혜정 기자
  • 승인 2017.01.09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서혜정 기자] # 인터넷 쇼핑몰에서 학교 법인카드를 이용 개인용도로 미니프로젝트빔, PC 등 전자기기 등을 구매하고 허위 지출결의 서류를 이용 학교계좌에서 카드결제 계좌로 이체, 물품대금을 변제하는 수법으로 학교 공금 2627만원 횡령.

# ‘학습준비물품 구입’, ‘요리활동 물품 구입’, ‘간식구입’으로 교육활동에 필요한 물품을 사는 것처럼 위장해 개인물품을 다수 구입하는 수법으로 547만원 횡령. 

경기도교육청은 사전 사이버 감사시스템인 'e-DASAN'을 통한 상시 예방적 감사활동으로 이 같은 사례를 밝혀내고, 사고 발생 가능성을 미리 차단하는 등 회계사고 위험을 크게 줄였다고 9일 밝혔다.

‘e-DASAN 감사시스템’은 내부 데이터와 외부 금융·카드거래 데이터를 연계하여 감사 시작 전 회계장부와 금융거래 간 불일치 내역 등 회계 운영 부적정 사항을 추출·분석한다.

수감기관의 방대한 서면자료를 대신해 e-DASAN 감사시스템이 회계시스템 등을 자동 전산 처리하여 감사부서와 수감기관의 업무 부담을 대폭 경감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부분을 추출해낼 수 있도록 프로그램화되어 다양한 감사분야에 활용도가 매년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시스템 도입 첫해인 2014년 횡령·유용 등 20억3000만원 적발 이후 2015년 7억4000만원, 2016년 7000만원 수준으로 회계사고가 대폭 감소하는 등 경기도교육청 관내 2300여개 학교에 대한 횡령 또는 유용 등의 회계 사고를 예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2016년도에는 금융기관에서 받은 신용카드 거래내역 데이터와 학교회계시스템(에듀파인)의 장부상 지출 거래내역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 기존 서류 감사방식으로는 찾기 어려운 학교 신용카드를 이용한 개인 물품 구매 공금 횡령을 적발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행정자치부 주관 ‘2016 전자정부대상 경진대회’에서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e-DASAN 감사시스템’으로 행정자치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서혜정 기자 alfim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