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유엔총회, 12년 연속 北 인권결의안 채택…ICC 회부·책임자 처벌 권고
상태바
유엔총회, 12년 연속 北 인권결의안 채택…ICC 회부·책임자 처벌 권고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12.2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유엔총회가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인권 유린 책임자를 처벌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엔총회는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을 강력히 규탄하는 북한 인권 결의안을 최종 채택했다.

유엔총회는 19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북한의 심각한 인권 상황을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유엔총회가 북한 인권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지난 2005년 이후 12년 연속이며, 표결 없이 합의로 결의안을 채택한 것은 2012년과 2013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올해 인권 결의안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일본과 유럽연합(EU)이 만들었으며, 유엔 회원국의 3분의 1을 넘는 70여 개국이 공동스폰서로 참가했다.

이번 결의안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아랑곳없이 북한에서 인권유린이 아직도 광범위하고 체계적으로 진행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극심한 인권 침해에 대한 책임 규명과 가해자 처벌을 거듭 강조하고 있으며, 북한 수뇌부가 국가의 주요 자원을 핵미사일 개발에 전용해 주민들의 인권과 인도적 상황이 타격을 받는 상황에 중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결의안 채택에 앞서 반대한다는 입장을 다시 밝혔다.

북한 주재 리성철 참사관은 “결의안이 북한을 고립시키려는 정치적 적대주의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면서, “유엔의 북한인권보고서는 거짓말로 가득 차 있으며 제3위원회 보고서 역시 사실이 아닌 것들을 담고 있다”고 반박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