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김포 수남 초등학교 개소식
상태바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김포 수남 초등학교 개소식
  • 김희숙 기자
  • 승인 2011.09.23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희숙 기자] 획일적이고 기능적으로 조성된 학교 공간을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활동과 소통이 활성화되는 공간으로 만들어가는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이 9월 21일 김포 수남 초등학교의 개소식을 시작으로 연이어 결실을 맺는다.

올해 공모에 신청한 279개 학교 중에 사업 대상 학교로 선정된 9개의 학교들은 9월 27일 충남 서산 가사 초등학교, 10월 6일 전북 전주 풍남 초등학교, 10월 7일 경남 삼천포 중앙 여자중학교 등, 9월에서 11월 중 학교별로 개소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첫 번째로 문화 공간이 완공된 수남 초등학교는 경기도 김포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1955년에 개교하여 현재 9명의 선생님과 71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소규모 농어촌 학교이다.

오래된 역사만큼 학교 건물 역시 노후하였고,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이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는 데 제약이 있는 상황이었으나, ‘2011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대상 학교로 선정되어, 아이들의 문화 향유 기회와 창의적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사업 추진을 위하여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젊은 건축가 상’을 수상한 이정훈 소장이 디자인디렉터로 위촉되었다. 이정훈 소장은 ‘딱딱하고 획일화된 네모난 교실’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학과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4학년 교실과 기초학습도우미실로 활용되고 있는 보건실을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변모시키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3개월간 진행한 디자인 워크숍을 통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고정화된 교실에서 벗어나 자신이 꿈꾸는 교실에 대해 다양한 의견과 스케치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새로 탄생한 문화 교실은 ‘딱딱한 직선’ 대신 아이들의 창의적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유선형 공간’으로 조성되어, 학과 수업과 함께 전통 문화 체험 활동이 가능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 변모했다.

또한 학생들의 소규모 공연을 위한 작은 무대를 설치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문화적 재능을 발현하는 장을 마련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디자인디렉터가 총괄하는 참여형 디자인 워크숍과 함께 학생들의 문화적 감수성과 창의성을 제고할 수 있는 음악, 디자인, 공예 등 다양한 문화예술 워크숍이 동시에 개최되어 디자인 과정 자체가 학생들의 문화예술 체험 및 교육과 결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완공된 공간은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물놀이의 두드리는 동작과 ‘아이들의 꿈(dream)터’라는 의미를 함께 내포하는 ‘두드림터’로 이름을 정했다. ‘두드림터’는 향후 사물놀이 등의 전통 문화 체험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공간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개소식은 2011년 9월 21일(수) 오후 2시에 개최되며,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및 교육청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관계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김희숙 기자 green878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