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양기대 광명시장
상태바
[동정] 양기대 광명시장
  • KNS뉴스통신
  • 승인 2016.12.1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하얼빈시 도리조선족중심소학교 명예교장 추대

13일 양기대 광명시장(왼쪽)이 중국 하얼빈시 도시조선족소학교 관계자로부터 명예교장 추대증서를 전달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광명시>

[KNS뉴스통신] 양기대 광명시장이 안중근 의사의 혼을 계승하고 있는 중국 하얼빈시 도리조선족중심소학교(교장 백미옥)의 명예교장이 됐다.

양 시장은 13일 광명시장실에서 도리조선족소학교 관계자로부터 명예교장 추대증서를 전달받은 뒤 “안중근 의사의 혼을 계승하고 있는 하얼빈 도리조선족소학교의 명예교장이 돼 무한한 영광”이라며 “안중근 의사의 애국정신이 후대에도 잊혀지지 않도록 광명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 10월1일 안중근 의사의 하얼빈 의거 107주년을 기념, 학생과 교사 등 40여 명으로 구성된 도리조선족소학교 라일락예술단을 광명시에 초청해 국내 최초로 공연을 열고 격려하는등 도리조선족소학교와의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학생수 감소로 폐교 위기에 처한 도리조선족소학교는 이같은 공연을 통해 생긴 수익으로 스쿨버스를 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에 위치한 도리조선족중심소학교는 하얼빈 지역 항일 조선인 조직인 ‘한민회’에 의해 1909년 ‘동흥학교’라는 이름으로 중국 동북지구 최초로 설립된 조선인 교육기관이다.

안중근 의사가 이 ‘한민회’의 도움을 받아 1909년 10월23일부터 25일까지 이곳 지하실에 머물며 조선과 중국 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 암살 계획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안중근 의사를 도와 거사를 도모한 이 학교의 교장 김성옥과 교사 김형재, 탁공규는 거사 직후 공범으로 체포돼 총살형을 당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