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1:36 (금)
환경부, ‘2016 세계 토양의 날’ 기념식 개최
상태바
환경부, ‘2016 세계 토양의 날’ 기념식 개최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6.12.0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프리드 블룸(Winfried Blum) <사진 제공=환경부>

[KNS뉴스통신=이현주 기자] 환경부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함께 오늘(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2016년 세계 토양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

지난 2013년 유엔은 토양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12월 5일을 '세계 토양의 날'로 지정한 바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2번째로 기념행사를 열고 있다.

올해 슬로건으로는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미래의 토양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건강한 토양을 만들어 밝은 미래를 꿈꾸자는 의미를 담아 '미래가 토양을 만났을 때'가 채택됐다.

이번 기념식은 토양전문가, 시민 등 약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기념식에서는 토양환경보전을 위해 기여한 남경필 서울대 교수, 김계훈 서울시립대 교수 등 5명이 환경부 장관 표창을 받는다.

아울러 이날 오후에는 환경분야 해외 전문가와 환경사랑을 실천하는 유명 인사가 참여하는 '토양사랑 토크 콘서트'가 열린다.

이 토크 콘서트에는 '세계 토양의 날'의 지정을 유엔에 발의한 오스트리아의 빈프리드 블룸(Winfried Blum) 교수가 참여한다.

블룸 교수는 인구증가, 기후변화, 도시화 확대 등으로 토양 생태계가 훼손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앞으로 다양한 요인에 따라 토양환경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해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할 계획이다.

또 호주 환경부 장관을 역임한 로버트 힐(Robert Hill) 호주 카본트러스트(Carbon Trust) 의장은 '기후변화와 토양'을 주제로 탄소 배출량 감소를 통한 토양보전과 지속가능한 저탄소경제로의 전환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배우 박진희씨도 참여해 '의류와 토양'을 주제로 평소 생활에서 토양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작은 생활습관 실천을 소개한다.

이현주 기자 newsjxhj@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