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양산부산대병원, 단일공 흉강경 1천례 돌파 기념식 개최
상태바
양산부산대병원, 단일공 흉강경 1천례 돌파 기념식 개최
  • 안철이 기자
  • 승인 2016.11.30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안철이 기자] 경남 양산시 양산부산대병원은  비수도권 최초로 흉부 단일공 수술 1,000례 돌파 기념식을 가졌다고 11월 30일 밝혔다.

일반 흉강경 수술은 수술에 필요한 기구를 삽입하기 위해 3군데 이상의 절개창을 만들어 수술을 진행하기에 몸에 그만큼 흉터가 남으며, 개흉술에 비해서는 통증의 강도가 현저히 낮으나 넓은 범위의 흉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단일공 흉강경 수술은 단 하나의 절개창을 이용해 수술을 시행하기 때문에 비침습적이며 수술 후 통증과 흉터를 줄이고 신경통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일반 흉강경 수술에 비해 고난도 수술 술기가 필요해 일부 병원에서만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특히 폐암 단일공 흉강경 수술은 2011년 스페인에서 최초로 적용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극히 일부 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양산부산대병원 폐-식도외과 팀은 2012년 10월부터 기흉 환자를 대상으로 단일공 흉강경 수술을 시작했으며 2013년 9월부터는 최고 난이도 수술인 폐암 수술에서 폐엽 절제술 및 폐 구역 절제술을 단일공 흉강경 수술로 시행하고 있다.

또한 폐-식도외과 팀은 그간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내달에 열리는 세계 폐암 학회에서 “Comparison with Perioperative outcomes after single port versus multi-ports thoracoscopic lobectomy for lung cancer: a propensity matching study“라는 제목으로 발표할 예정이며, 단일공 폐암수술의 수술 방법 개선에도 힘써 SCI급 국제 저널들에 새로운 수술 방법들을 발표하여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한편 양산부산대병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로봇 콘빔 를 설치한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개소해 지난9월부터 하이브리드 단일공 폐암 수술을 시행 중“이라고 전했다다.

안철이 기자 acl868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