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32 (월)
조희연 교육감 “국정 역사교과서 강행 시 협력 않겠다”
상태바
조희연 교육감 “국정 역사교과서 강행 시 협력 않겠다”
  • 김린 기자
  • 승인 2016.11.2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 촉구 성명 발표
"역사학계 전문가 검토 제대로 받지 못한 교과서…교육 현장 혼란 우려"
"검토본 공개 중지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전면 재검토해야"
<사진=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성명을 내고 “지금이라도 정부는 시대착오적인 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조속히 폐기해야 마땅하다”면서 국정화 철회를 촉구했다.

조 교육감은 오늘(22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정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검토본 공개를 당장 중지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며 “검토본 공개 강행을 중지하지 않으면 국정화 시행에 협력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최근의 시국 전개는 현 대통령이 독단적으로 강행했던 수많은 정책들이 전혀 정당성을 갖추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예정대로 28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며 "현 정부의 정당성이 송두리째 뒤흔들린 시국도 아랑곳하지 않고 기계처럼 행정업무를 계속 수행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둘러싸고 교육 현장에서 극심한 혼란이 일 것이 명약관화하고 무엇보다도 학생들에게 이런 혼선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 심히 우려된다"며 "국정화를 강행하겠다는 교육부의 태도는 지극히 비교육적"이라고 강조했다.

조 교육감은 “교육부가 검토본을 공개하고 오류가 있다면 고치겠다고 주장하지만, 전국의 역사·역사교육학계 교수들이 성명에서 지적했듯이 국정교과서는 검토하고 토론할 만한 최소한의 정당성도 갖추지 못했다”며 비판했다.

이어 “역사학계 전문가들로부터 제대로 검토 받지 못한 채 졸속으로 만들어진 이 국정교과서가 현장에 어떤 혼란과 불신을 낳을지 교육청으로서는 심각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서울교육청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 시 국정교과서 배포를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대책을 단계적으로 구체화할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우선 교육부에서 주도하는 국정교과서 검토본의 검토 과정을 전면 거부하고, 서울 교사들이 이 검토에 참여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또 국정교과서의 현장 배포에 대한 입장 표명 등 현실적 대응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2017학년도 국정교과서 사용이 예정된 220여 개 학교를 포함한 서울 소재 학교의 교장과 운영위원장, 역사교사들과 대규모 토론과 협의를 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의 시·도교육감과 공조 방안을 모색해 2017년 국정교과서 배포 관련 협력 조치 철회 등 법적 테두리 내 반대 수단을 검토한 뒤 실행에 옮길 계획이다.

앞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4일 교육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김린 기자 7rinarin@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