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벨톤보청기 한충수난청연구소 ‘올바른 보청기 선택법’ 제시
상태바
일산 벨톤보청기 한충수난청연구소 ‘올바른 보청기 선택법’ 제시
  • 문정석 기자
  • 승인 2016.10.24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문정석 기자] 우리나라 난청인구는 해마다 늘고 있고 보청기 착용률도 높아지고 있지만 정확하지 못한 정보와 잘못된 선택으로 보청기 착용 실패, 부작용 등 불편을 호소하는 난청인이 늘어나고 있다.

일산보청기 대표 벨톤보청기-한충수 난청연구소 관계자는 "보청기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얼마전 미국 내 권위 있는 시상식 중 하나인 미국 비즈니스 어워드(2016 American Business Awards)가 글로벌 보청기 브랜드, 벨톤의 레전드(Legend)를 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신제품으로 선정했다.

벨톤 레전드는 스마트폰과 무선 연동해 자유로운 청취가 가능한 스마트 보청기다. 스마트폰 무선 연동을 통해 사용자는 마치 무선 이어폰으로 듣는 것처럼 생생한 청취가 가능하고,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보청기 볼륨 조절, 프로그램 변경, 잃어버린 보청기 위치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존 대비 65% 향상된 강력한 출력으로 심한 난청이라도 크기가 작은 귓속형 보청기 사용이 가능하며 이명 기능이 탑재돼 있어 보청기 사용자에게 유용하면서도 차별화된 청각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벨톤 북미 총괄 책임자인 코린 페리타노는 "스마트 히어링(Smart Hearing) 기술은 벨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혁신적인 보청기 전용의 무선 청취 기술"이라면서 "이번 수상은 벨톤 레전드가 가장 발전한 형태의 보청기임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벨톤보청기는 대학병원 포함 이비인후과 1위 리사운드그룹이며, 전 세계50% 이상을 점유하는 덴마크 보청기다.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하기 위해선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문학과를 나왔는가, 청능사, 청각사 등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가가 고려대상이다. 또 검사 장비도 중요한데 장비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실이측정(REM)을 할 수 있는 장비의 보유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다. 실이측정(REM)이란 보청기를 조절한 뒤 실제 고막 근처에서 주파수 별로 청력에 맞게 소리가 증폭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를 뜻한다.

최근 단순히 실이측정만이 아니라 스피치맵핑 시스템으로 다양한 소리가 자신이 청력이 귓속공간과 모양에 맞게 들리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술과 장비도 개발됐지만 고가의 가격으로 보급은 어려운 실정이다.

실이측정에 대한 예를 들면 보청기 제작 시에는 보통 귓속공간 크기가 2cc 정도라는 가정 아래 제작을 하게 되는데, 사람에 따라 귀 모양도 틀리고 크기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런 경우 귓속 공간이 부족하면 소리가 답답하며 소리가 울리기 쉽다. 실이측정 장비가 없다면 이러한 경우 정확한 조절을 받을 수 없어 보청기 착용 실패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어떤 제품을 취급하냐 역시 중요하다. 벨톤보청기 고양일산지사(부설 일산청각센터)는 강력한 기능을 자랑하는 벨톤 레전드(Legend)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며 난청인의 청력과 귓속 공간 크기와 외이도 형태에 가장 알맞은 피팅을 할 수 있는 실이측정 장비인 AFF시스템(Aurical Free Fit)을 도입했다.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도 방영 된 바 있는 첨단 장비 AFF는 고가이기 때문에 현재 국내 소수의 병원에만 보급돼 있으며, 보청기 센터를 통틀어 단 10여 곳에만 비치돼 있다. 실이측정 외에도 정기적 청각재활프로그램으로 유아부터 노인까지 연령대에 맞게 청능 재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또 벨톤보청기 일산지사 한충수 원장은 청각학 석사이자 학사, 석사 모두 청각학을 전공한 전문가이며 벨톤보청기 고양일산지사는 청능사자격검정원의 청능사 자격은 물론 대한이비인후과 청각사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인력들을 보유하고 있다. 전문 인력의 풍부한 재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청능언어평가 및 재활이 시행될 뿐 아니라 성공적인 청능언어재활을 목적으로 청능사와 청각사가 함께 적절한 재활방향 등을 논의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벨톤보청기 일산지사는 보건의료부문 고양시장 표창을 수상한 경력도 있으며. 고양시 최초로 보건소와 난청예방사업 지업 및 업무협약을 맺고 2013년부터 지금까지 3년 연속 전국 최우수지사에 선정된 바 있다.

 

문정석 기자 bizmong@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