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산업부, ‘지진대응 긴급대책회의’ 개최
상태바
산업부, ‘지진대응 긴급대책회의’ 개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16.09.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기반시설·기업들 지진 피해상황과 대응방안 논의

[KNS뉴스통신=김수진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13일) 오전 7시 30분 에너지·산업단지 유관기관 기관장들과 ‘지진대응 긴급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주형환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산업부 1․2차관, 기획조정실장, 산업정책실장, 산업기반실장, 에너지자원실장과 한국전력, 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공사, 가스안전공사, 한국동서발전 등 16개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에너지 기반시설, 업종별 기업들의 지진 피해상황과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15개 에너지 공공기관에 대해 피해상황을 파악한 결과 변전소와 발전소 각각 1개소가 설비 중단됐으나 단시간내 복구해 재가동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업종에 대한 피해 현황을 보면 11개 업체가 설비 가동을 일시 중단했으나 대부분 단시간내 재가동됐다. 11개 업체 모두 가동중단 외 추가 인적·물적 피해 규모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응 방안으로는 에너지 기반시설의 경우 경주, 울산 등 지진의 직접영향지역에 있는 설비를 대상으로 집중 점검 실시할 방침이다.

산업의 경우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석유화학단지를 중심으로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주요 업종별 비상대책반을 즉시 가동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지진에 따른 상황 여건이 안정화될 때까지 기관별 비상대응 체제 유지와 실시간 상황전파할 것”를 강조했다. 이어 “비상대응 매뉴얼을 토대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되, 빠진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점검하고 즉각적인 비상조치를 취할 것을 당부한다”며 “특히 원전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하는 것이 중요함에 따라 수동정지한 월성 1-4호기에 대해서는 원안위와 협의해 철저히 안전을 점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 12일 저녁 경주서 지진이 발생한 직후 ‘지진상황 대책본부’를 설치해 원전, 발전소, 송배전망, 가스, 송유관 등 에너지 관련시설과 업종별 기업들의 지진에 따른 전반적 상황을 점검했다.

김수진 기자 917sjj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