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농진청, 잡곡 수확기 주요 병해충의 특징과 관리법 제시
상태바
농진청, 잡곡 수확기 주요 병해충의 특징과 관리법 제시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6.09.0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농촌진흥청은 잡곡 수확시기를 앞두고 수수, 조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병해충과 관리방법을 소개했다.

수수의 수확기에 발생하는 주요 병해충에는 이삭곰팡이병과 왕담배나방, 조명나방, 기장테두리진딧물 등이 있다.

이삭곰팡이병은 왕담배나방, 새 등으로 이삭에 상처가 난 뒤 곰팡이에 2차적으로 감염돼 생기는 병으로, 이삭 전체 또는 일부분이 흰색 또는 분홍색 곰팡이로 덮인다.

병이 심하게 발생된 지역에서 수확한 종자는 다음해에 파종 전 종자소독을 실시해야 발아 및 입모율을 확보할 수 있다. 현재 수수 종자소독제로 베노밀·티람수화제, 티오파네이트메틸·트리플루미졸수화제 2종이 등록돼 있다.

수수 왕담배나방은 수수의 이삭이 필 때 그 안에 알을 낳고, 알에서 깨어난 유충이 꽃피는 시기에 꽃봉오리(화뢰)를 갉아 먹어 불임을 일으키거나, 이삭을 갉아먹어 수수의 수량 및 품질을 떨어뜨린다.

방제약으로는 인독사카브 액상수화제와 클로르플루아주론 유제 2종이 등록돼 있으며, 인독사카브 액상수화제는 1000배액으로 희석해 수수 개화말기에 1회, 등숙초기에 1회, 총 2회를 이삭에 뿌려준다.

조명나방은 줄기를 주로 가해한다. 피해를 받은 줄기 부위가 붉은 색으로 변하면서 약해져 바람에 쉽게 쓰러지고 심하면 식물체가 말라죽는다. 기장테두리진딧물은 암녹색 또는 녹색의 몸체를 가지고 있으며, 잎 뒷면이나 줄기에 피해를 준다.

현재 조명나방과 기장테두리진딧물에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수수 노린재에 등록된 델타메트린 유제를 이용해 방제가 가능하다.

 

조 수확기에 발생하는 주요 병은 노균병이 있으며, 주요 해충은 조명나방, 왕담배나방, 애긴노린재 등이 있다.

노균병은 잎과 이삭에 발생하는데, 이삭이 나오는 부위가 갈변하면서 찢어지고 출수하지 못한다. 출수된 이삭은 씨껍질이 비대해 여물지 못하고 기형이 된다.

현재 등록된 약제가 없으므로, 다음해 다른 작물로 돌려짓기를 하는 것이 좋으며, 병든 작물은 모아서 태운다.

조명나방은 어린 애벌레가 줄기에 구멍을 내고 속을 파고 들어가 생활하며, 배설물을 밖으로 내보낸다.

수확 후 남은 줄기 등에서 애벌레로 월동하므로 수확 후 잔재물과 주변을 잘 정리해야 하다. 현재 등록된 약제는 없으나 애긴노린재 약제로 등록된 에토펜프록스 유제를 이용해 방제 할 수 있다.

애긴노린재는 성충이 5.5mm 미만으로 매우 작고, 황금색 또는 회색빛을 띤 누런색의 바탕에 불규칙한 흑갈색 무늬가 있다. 이삭이 여무는 중기 이후부터 수확기까지 주로 발생하며, 많이 발생하는 경우 이삭 당 100마리 이상으로 나타나 피해를 준다.

현재 조에서 애긴노린재에 대해 에토펜프록스 유제, 펜티온 유제, 클로티아니딘 액상수화제 등 3종이 등록돼 있다.

농촌진흥청 생산기술개발과 윤영남 농업연구사는 “수확시기 수수, 조에 대해 발생하고 있는 병해충을 제대로 알고 방제를 하는 것이 잡곡의 안정적인 수량 확보에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