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교육부·공정거래위원회, 학원 과대·거짓 광고 모니터링…“불안감 조장 광고 적발"
상태바
교육부·공정거래위원회, 학원 과대·거짓 광고 모니터링…“불안감 조장 광고 적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16.08.2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수진 기자] 교육부와 공정거래위원회는 학원 등의 과대·거짓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과 점검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자유학기제 이용 마케팅, 선행학습 유발 등 학생. 학부모의 불안감을 조장하는 광고 적발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객관적 근거 없이 실적을 부풀린 과대·거짓 광고, 수강료 환불 거부 등 불공정 행위에 대해서도 집중 점검했다.

교육부와 한국인터넷광고재단은 모니터링 결과 과대·거짓광고 140건, 자유학기제 이용 마케팅·선행학습 유발 광고 341건을 적발했다.

모니터링 결과는 해당 교육청에 통보해 소명자료·사실 확인 등을 거쳐 벌점, 시정명령 및 교습정지 등 행정처분할 계획이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는 자율시정 요구 130건, 과태료 4건, 경고 5건, 주의촉구 1건 등 시정조치했다.

그동안 교육부는 한국인터넷광고재단과 지난 7월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원 배너광고와 홈페이지 과대·거짓 광고를 모니터링했다.

특히 자유학기제를 이용해 학부모의 불안감을 조성하는 마케팅이나 선행학습 유발 광고에 대해서도 341건을 확인해 교육청과 합동으로 행정지도를 통해 시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정거래위원회는 학원 분야 불공정행위 신고센터 운영과 부당 광고 실태를 모니터링 해, ‘100% 합격’ 등 배타적 표현을 사용한 거짓·과장 광고 등 130건에 대해서는 자율시정 요구했다. 부당 광고 소지가 있는 318건은 검토 중에 있다.

불공정 행위 신고센터 접수 건 중 10건에 대해서는 과태료 4건, 경고 5건, 주의촉구 1건 등 시정조치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속적인 학원 분야 불공정 행위 감시를 통해 학부모와 소비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학원 운영자 등의 건전한 광고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학원총연합회 등에 인터넷 과대·거짓 광고 사례 등을 안내해 학원 업계 스스로의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부당 광고행위를 자율규제토록 협조 요청하고, 학원장 연수 시 이를 적극 활용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수진 기자 917sjjs@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