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9:01 (금)
6.25 참전한 상이용사, 아명(兒名)으로 명예 찾는다
상태바
6.25 참전한 상이용사, 아명(兒名)으로 명예 찾는다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6.06.04 0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익위, 인우보증과 총상부위 등 조사해 병무기록 고쳐

[KNS뉴스통신=김영준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권익위)는 6.25 전쟁에 참전해 총상을 입고 제대했으나 군 입대 당시 이름(兒名, 어린시절 불리던 이름)과 주민등록상 이름이 달라 66년간 병적 정정은 물론 유공자도 되지 못했던 상이용사가 마침내 국가유공자로 등록된다.

이 모 씨는 6.25전투가 치열했던 1950년 9월에 서울 서대문에서 현역 동원령으로 징집되어 전투에 참여했다.

당시 이 모 씨는 처자식이 있는 상태로 호적상의 이름이 아니라 아명(兒名)으로 입대해 전투에서 다리에 총상을 입고 제대했다.

이후 불편한 몸을 이끌고 아명(兒名)으로 기재된 상이군인증으로 배급도 받고 행상을 하며 처자식을 부양하다가 상이군인증을 분실해 6.25 참전 사실을 입증할 자료가 없었다.

이 모 씨는 상이군인증을 재발급 받거나 찾기 위해서 백방으로 노력하였으나 병적상의 이름과 주민등록상의 본명이 달라 상이군인증을 되찾지 못한 채 1990년 한 많은 생을 마감했다.

그 이후에도 이 모씨의 아들은 아버지의 병적을 찾아달라며 병무청, 육군본부 등을 계속 찾아 다녔고 아버지의 입대당시 이름과 생년월일로 군번 찾기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나온 군번을 제시했으나 관계기관이 동일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하다며 정정해주지 않자 올해 4월 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민원을 접수한 권익위는 육군본부와 병무청을 직접 방문해 관련 자료를 대조하는 등 이 모씨의 병적을 찾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이 모씨 아들이 제시한 군번의 주인은 동명이인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권익위는 이에 그치지 않고 육군본부에 비슷한 이름을 포함해 이 모씨의 병적을 다시 원점에서 찾아볼 것을 재차 요청한 결과, 이 모씨의 아명(兒名)과 같은 이름의 군인을 한 명 더 찾을 수 있었다.

권익위와 육군본부는 이 모씨의 아명(兒名)으로 기재된 상이기장 명부를 추가로 발견했으며, 이를 근거로 아직 생존해 있는 미망인 등의 인우보증과 총상부위가 일치함을 확인한 후 병적상의 이름을 정정했다.

이로써 이 모씨는 고인이 된 이후 26년 만에 병적상의 아명(兒名)을 본명으로 정정해 국가유공자 등록 절차를 밟게 되었고 아들은 아버지의 한을 풀 수 있었다.

권익위 관계자는 “영원히 찾지 못할 뻔 했던 병적상 본명을 되찾아 6.25에 참전했던 상이군인에게 뒤늦게나마 합당한 예우를 하게 되어 다행이다” 라고 말했다.

김영준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