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3:49 (금)
한-중미 FTA 제4차 협상, 온두라스서 개최
상태바
한-중미 FTA 제4차 협상, 온두라스서 개최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6.05.2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미 시장 진출을 통한 수출 및 투자진출 확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한국과 중미 6개국 간 FTA 제4차 협상이 오늘(23일)부터 오는 27일까지(현지시간) 온두라스 수도인 테구시갈파에서 개최된다.

우리 측은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FTA정책관을 수석대표로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정부대표단이 참석하며, 중미 측은 멜빈 E. 레돈도 온두라스 경제통합통상차관을 수석대표로 중미 6개국 정부대표단이 참석한다.

우리나라와 중미 6개국은 지난해 6월 협상 개시를 선언한 이래 지난 3월까지 4차례 협상을 진행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높은 수준으로 협상을 타결시키기 위해 주요 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해 왔다.

이번 협상에서는 상품, 원산지·통관, 서비스·투자, 정부조달, 지재권, SPS, TBT 등 주요 분야별 협정문 주요 쟁점에 대한 논의를 가속화할 예정이다.

특히 자동차·섬유 등 수출유망 품목에 대한 시장개방, 서비스 및 투자 자유화, 정부조달 시장 진출 등에 대한 협상을 진행해 우리기업의 對중미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FTA 정책관은 “한-중미 FTA를 통해 최근 감소 추세에 있는 對중미 교역의 반전 계기를 마련하고, 최근 역동적인 경제권으로 부각되고 있는 중미시장에 우리 기업이 진출해 수출 증대와 투자 진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