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단독 기획⑤] 인천 동구 씽크홀, 대책 없는 대책반…집에는 금 가고 붕괴 위험까지
상태바
[단독 기획⑤] 인천 동구 씽크홀, 대책 없는 대책반…집에는 금 가고 붕괴 위험까지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6.04.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사, 안전진단 용역 계약은 이번 주에 한다???
동구청, 강제할 권한이 없다…도로공사 관리 주장
도로공사, 대책반 담당…말뿐인 대책반으로 확인 불가
▲ 인천 동구청 중앙시장에서 발생한 씽크홀 사고로 불안에 떠는 주민들이 항의를 하고 있으나 원인 조사 없이 도로 땜 작업은 진행됐고 결국 땜질만 마친 상태.<사진 =최도범 기자>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인천 동구청 중앙시장에서 발생한 도로침하(씽크홀) 사고로 주변 도로는 곳곳이 가라앉고 건물에는 손이 들어갈 정도의 균열이 발생해 주민들은 공포 속에 여관 잠을 자는데 책임자들의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

사고 발생 22일차인 오늘, 본지에서 확인한 결과 사고 발생 해당구청에선 “(김포 인천외광순환도로)공사가 재개됐는가?”라는 질문에 “여기에선 알 수 없다. 민특법에 따라 국토부와 민간 계약에 따른 것으로 관리감독청인 도로공사에서 확인해야 한다”며 “구 차원에선 개략 적인 부분만 알뿐이며 지질 조사에 대해서는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인천시는 도로과 광역도로팀에서 맡고는 있지만 이 또한 관리 감독 권한이 없어 도로공사 관리 감독 팀에 확인해야 한다”며 “동구는 주민들과 시공사 측의 주장에 따라 자체 선임한 안전진단 조사팀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이번 사고의 관리 감독 기관인 도로공사 안전관리팀에 통화를 시도한 바 “씽크홀 사고에 대해서는 해당 건설사인 H건설 현장 사무실에 대책반이 편성돼 있다”며 “건설사에 나가있는 대책 담당자에게 문의하라”고 서둘러 대화를 마쳤다.

이 과정에 사고 대책반이 현장 사무실에 나가있다는 말은 이해할 수 있었으나 관리 감독청인 도로공사 안전대책반에서 기본적인 대책 상황에 대해 답변할 담당자가 없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본지는 이어 H건설 현장 사무실이자 도로공사 대책반이 있다는 사무실에 전화 통화를 시도 “도로공사 대책반 담당자를 부탁한다”는 기자의 부탁 말에 “이 곳에 대책반이 구성된 것은 사실이나 현장에 나와 있는 사람은 없다”며 “사고 수습에 대해서는 H건설인 본사에서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이날 사실 확인을 위한 전화에선 돌고 돌아 사고를 낸 시공사에 귀결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발생한 것.

사고 현장 주변의 주민들은 20여 일간 씽크홀로 발생한 건물 붕괴의 공포 속에 여관 잠을 청하고 있으나 해당관청과 관계기관들은 나 몰라라 뒷짐을 진채 사고를 낸 건설사에게 뒷수습을 맡기고 있는 실정이다.

결과적으로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관청이나 관계기관은 관심이 없으며 시간이 지나 세월 속에 무쳐지길 기다리는 무책임한 어영의 원조가 되어가는 형세로 지반이 약한 이 곳에 추가 사고가 발생할 경우 누가 이 문제를 단죄할지 의문이 들고 있다.

이에 대해 박창호 인천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문제는 안전이다”라며 “빠른 원인 규명을 통해 설계와 시공 방법을 정리하고 지금까지 진행된 공사에 대해서도 정밀한 안전진단이 필요한 실정이다”라고 말한다.

한편, 이날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H건설사와의 통화에서 관계자는 “용역 계약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기자 질문에 “한국지반공학회에 구두로 상황을 설명하고 실제 원인조사 규명을 위한 용역이 발주됐으며 이번 주에 정식으로 계약할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그는 또 “단장으로 지목된 인천대 교수와 통화가 왜 되질 않는가?”라는 기자 질문에 “우리 측도 사실 단장의 연락처를 알지 못하고 있다”고 답해 실제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지 의혹이 일었다.

이날 사고 확인을 위한 과정에서 들어난 사실은 이번 동구청 씽크홀 사고에 대해 해당관청은 주민 안전을 위한 행동과 정보에 대해서도 알고 있는 사실이 없으며 관리 감독 기관마저 이번 사고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의 문제와 관련해 한 인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번 문제에 대해 지금 해당 지역 주민단체와 인천시민단체들이 신중하게 논의 중이며 이번 사태를 방관하는 관청과 해당기관, 그리고 문제의 건설사에 대해 시민들의 무거운 질책을 준비 중에 있다”며 “이번 문제는 사고 수습이 아니라 시민 안전에 우선 대책이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