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 나리분지에 장원벌 격리육종장 설치
상태바
울릉도 나리분지에 장원벌 격리육종장 설치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6.03.1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릉군-경북농업기술원-예천군 업무협약 체결

▲ 사진=울릉군

[KNS뉴스통신=천미옥 기자] 경북농업기술원에서 9일 울릉군·경북농업기술원·예천군 간에 ‘우수 여왕벌(장원벌) 대량생산을 위한 격리육종장 설치·운영’에 관한 업무협약이 체결됐다.

이번 업무협약은 울릉군·경북농업기술원·예천군이 상호 협력하여 도내 청정지역인 울릉도 나리분지에 우수 여왕벌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전국 최대의 여왕벌 생산과 보급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경북 양봉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장원벌은 예천곤충연구소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이 다년간 공동 개발하여 2014년 국내 최초로 정부 장려품종 1호로 등록된 우수 꿀벌 품종으로, 일반 꿀벌에 비해 일벌수는 133% 정도, 벌꿀수집능력은 131~151% 더 높으며 봉군의 세력이 강하고 산란능력도 뛰어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울릉도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지역이고 여러 종류의 잡벌이 적으며 헛개나무 등 밀원이 풍부해 꿀벌사육과 여왕벌 생산에 아주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는데, 울릉도에서도 특히 청정지역인 나리분지에 여왕벌 생산을 위한 격리육종장을 설치하여 종봉생산·보급 전진기지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울릉군은 기존에 보유한 수벌을 제거하고 장원벌 입식 및 생산에 주력하고, 경북농업기술원은 예천군과 울릉군에 여왕벌 생산기반 조성사업 지원 및 우수 여왕벌 대량 생산과 보급체계 구축에 주력하며, 예천군은 울릉도 나리분지에 격리육종장을 설치하여 울릉군 양봉농가에 장원벌 생산에 필요한 원천기술 지원 및 생산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최수일 울릉군수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벌꿀 육종의 최적지인 울릉도를 안정적인 우수 여왕벌 대량증식의 전진기지로 육성하여 지역 양봉산업 발전 및 양봉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