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8 (일)
해남군, 친환경농업 영농기록장 제작 보급
상태바
해남군, 친환경농업 영농기록장 제작 보급
  • 전병준 기자
  • 승인 2016.03.07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농기록, 관리를 통한 친환경농업 실천 도모

[KNS뉴스통신=전병준 기자] 전남 해남군은 친환경 농산물의 체계적인 영농작업을 기록할 수 있는 친환경 영농기록장 3200부를 제작, 친환경 인증농가에 보급했다.

해남군에 따르면 영농기록장은 영농작업 전 과정을 기록 · 관리 할 수 있게 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농자료 기록요령을 비롯해 친환경농산물 인증 실천요령, 친환경농어업육성 및 유기식품 등의 관리·지원에 관한 법률 주요 개정내용 등 관련 정보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와 관련 해남군은 군 친환경농산과에 친환경농산물 부정인증·유통 신고센터를 설치해 신고포상금제를 실시하고 명예감시원 등을 활용해 친환경 실천농가 및 농산물에 대한 자율감시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친환경농업 건전성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신고센터에서는 친환경농산물 인증단계별 실천기준 미준수, 부정인증, 인증내용과 다르게 인증마크를 부착하거나 일반농산물과 혼합 판매하는 등 부정유통에 대한 신고가 접수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해남지원 관계자와 현지 합동조사를 실시하게 된다.

잔류농약검사 결과 부당행위가 사실로 판명될 경우, 인증취소 등의 행정처분 뿐 아니라 친환경농업관련 보조금 미지원, 학교급식 납품제한 등의 불이익 처분을 받게 된다.

해남군 관계자는 재배 과정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영농기록장 보급 및 신고센터 상시운영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인증 내실화 및 신뢰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병준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