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경남도, 낙동강 사업 회수 가처분 신청 2심도 기각
상태바
경남도, 낙동강 사업 회수 가처분 신청 2심도 기각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1.08.25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준표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경상남도가 낙동강 사업 대행권 회수에 반발해 제기한 침해행위금지가처분 신청이 지난 1월 26일 1심에서 각하된데 이어 2심에서도 이달 24일 기각됐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결정문에서 "대행협약 당사자는 경상남도지사이므로 협약의 당사자가 아닌 경상남도가 가처분 신청을 한 것은 부적합하다"며 "국가사무처리 방법을 정한 대행협약은 권리주체 사이의 계약이 아니어서 법률상 쟁송대상이 아니다"고 판시했다.

또한 재판부는 "하천법 규정에 따른 대행협약은 국토해양부장관이 시행할 국가사무를 경남도지사가 기관위임 받아 처리하는 것이어서 위임된 국가사무에 관한 대행협약을 체결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국가사무의 처리방법 등을 정한 것일 뿐 권리주체사이의 권리의무에 관한 계약이라고 볼 수 없으므로 법률상 쟁송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한 원심의 결정은 정당하다"고 판결했다.

현재 경상남도는 가처분 신청과 별개로 본안소송인 대행협약 유효 확인소송을 제기해 창원지법에서 진행 중이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도 제기했다.

한편 낙동강 사업은 부산지방 국토관리청이 경상남도로부터 13개 공구를 회수해 직접 공사하고 있으며 사업권 회수 당시 13개 공구의 평균 공정률이 14.3%에 불과했으나 현재 평균 공정률은 73.83%에 달하고 있다.
 

박준표 기자 knspjp@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