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6 (토)
목포시, ‘전통시장 야시장 조성사업’ 선정
상태바
목포시, ‘전통시장 야시장 조성사업’ 선정
  • 조완동 기자
  • 승인 2015.10.2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 공모사업에 목포 남진야시장 선정

[KNS뉴스통신=조완동 기자] 전남 목포시는 가수 남진(본명 김남진)의 이름을 딴 야시장이 지난해 행정자치부가 공모한 ‘전통시장 야시장 조성사업’에 선정돼 목포 전통시장의 주말 밤을 밝힌다.

행정자치부가 지난해 공모한 ‘전통시장 야시장 조성사업’에 전국 125개 자치단체가 신청한 가운데, 목포시가 공모한 가수 남진 야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되어 민선6기 출범 후 처음으로 공모에 선정된 성과였다.

목포시는 공모사업에 앞서 시범 운영 중인 전주남부시장 야시장, 부산 부편 깡통야시장 등을 수차례 방문해 컨셉과 콘텐츠 등을 내실 있게 준비하는 등 행자부 프리젠테이션 보고시 사업 의지를 확실히 표명하기 위해 과장, 국장이 아닌 부시장이 직접 설명했다.

목포시의 이 같은 노력은 경주 중앙시장 야시장, 부여 백마강 달빛시장과 함께 선정되는 결실로 나타났다.

또, 박홍률 시장이 하위직 직원의 참신한 아이디어 제안을 적극 수용하면서 시작된 남진 야시장은 박홍률 시장이 직접 남진씨에게 명칭 사용을 설득해 동의를 얻어냈다.

이에 따라 목포시 산정동 자유시장에 10억원을 투입해 오는 12월 개장 예정인 남진 야시장은 시가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시장 상인회가 주관하는 민간 주도로 운영된다.

목포 자유시장은 지난 1999년 9월 개설된 전통시장으로 220개 점포가 입점해 있지만 저녁에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뜸한 편으로 목포시는 금·토요일 야간에 야시장을 개장해 항구도시의 특색을 살린 먹거리와 일본·태국·필리핀 등 아시아 다문화 음식이 선보이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목포시는 목거리 문화는 물론 공예품․소품 등이 판매되고, 판소리 명인과 화가, 버스킹 공연 등의 예술활동도 함께 펼쳐져 목포 전통시장 주말 밤을 환히 밝힐 전망이다.

특히.목포시는 남진야시장을 관광 상품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자유시장의 전신인 목포역 인근의 도깨비 시장을 스토리텔링할 방침이며, 함께 선정된 신라 문화권인 경주, 백제 문화권인 부여와 공동 홍보, 코레일 열차 운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목포 남진야시장은 오는 30일까지 이동 판매대인 매대 운영자를 모집할 예정으로 다문화가정, 저소득계층, 청년창업자, 여성경력 단절자 등을 우대한다.
 

조완동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