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日, 대도시권 사립대생 지방대로 분산 추진
상태바
日, 대도시권 사립대생 지방대로 분산 추진
  • 김대현 기자
  • 승인 2015.07.28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원초과 사립대에 벌칙부여 또한 검토

[KNS뉴스통신(나고야)=김대현 기자] 일본 대도시권에 집중되어 있는 사립대생을 지방대로 분산하기 위해 일본 문부과학성(文部科学省)이 ‘정원초과(定員超過)’ 패널티를 적용할 방침이다.
2016년도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할 예정으로 정원미달로 고민하는 지방사립대는 환영하는 반면, 실효를 거둘지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올해 봄 경제학부의 입학 정원 충족률이 60.8%였던 기부경제대(岐阜經濟大)의 다케우치하루히코(竹內治彦)부학장은 이번 방침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공학부(工学部)의 정원충족률이 84.6%였던 센다이시(仙台市)의 동북공업대(東北工業大) 사토토오루(佐藤亨)대학사무국장은 “정말 학생이 와줄지는 모르나 지금은 사립대학의 존속 위기에 처해 있기에 대도시권의 사립대학 정원억제책은 환영한다”고 말했다. 단, 소자화(少子化)로 지원자증가를 예상하기는 어렵다고 언급했다.

한편, 정원충족률이 100%를 초과하는 학생 약 2만 7천명의 도쿄부(東京都)의 법정대(法政大) 사토료이치(佐藤良一)상무이사는 “합격통지 이후에 타대학으로 가는 수험생수나, 타대학의 합격자수 등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요소로서, 증가될지 감소할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다”고 대응의 어려움을 밝혔다. 일본 전국 약 400여개의 사립대가 가맹되어 있는 일본사립대학협회의 코이데히데후미(小出秀文)상무이사 사무국장은 “국립대(国立大)의 정원규모와 전체상에 저촉되어, 사립대의 의론만 진행시키는 것은 이상하다”고 지적했다.
대수(大手)예비교의 교육정보부장(敎育情報部長)에 의하면, 지망대학교 선택은 장래의 취직활동과도 관련 있는 것이라서 “지방의 취직처가 증가하지 않는다면, 수험생의 지망교가 같은 대도시권에서 난이도 낮은 대학으로 변하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문부과학성은 사립대 정원에 관해, 학생 8천명이상의 대규모 사립대 경우 현행의 ‘입학정원 120%이상’에서 ‘110%이상’으로 하향한다고 밝혔다. 정원을 늘리는 상한은 최근 4년의 입학 정원 충족률 평균 ‘130%미만’을 하향해서 ‘105%~115%’로 변경한다.
 

김대현 기자 3678588@daum.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