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06 (일)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협회 발족…"노후화된 차량 전기자동차로 개조"
상태바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협회 발족…"노후화된 차량 전기자동차로 개조"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1.08.19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준표 기자] 전기자동차개조산업협회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 모임이 오는 22일 용산역 회의실(GLORY 특실)에서 열린다.

준비위원회는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보호와 탄소배출량 감소 정책에 관심이 많은 (주)파워프라자, 레오모터스, EROOM at, 좋은차닷컴(주), (주)파워테크, (주)엑슬시스템, (주)HSCM 등 전기자동차 관련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회를 추진하고 있다.

전기자동차는 원유가격의 급등과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규제 강화로 점차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눈 앞에 다가올 것만 같았던 전기자동차 시대는 기술적인 문제(인프라 구축, 주요부품의 기술적 검증), 가격 그리고 기업들의 이해관계 등 앞으로도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실정이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선진국에선 노후화된 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개조하는 산업이 주목 받고 있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엔진을 빼고 그 자리에 전기모터와 배터리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완성차 업체가 생산한 차체와 각종 편의 안정장치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개조는 노후화된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개조해 활용토록 함으로써 배출가스등 환경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자원을 리사이클링(Recycling)하는 경제적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이미 미국과 유럽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이 활성화 되어 있으며, 보조금도 지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해 8월 국토해양부에서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 55조 및 131조)내연기관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구조 변경할 수 있는 규정을 고시 하면서 관련 업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많은 자본이 투입되는 신차 개발 보다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구조 변경하여 전기자동차로 개조하는 사업이 현실적인 대안이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개조산업협회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은 안전성 입증과 철저한 품질 보증이 선행된다면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신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준비위원회 1차 모임(22일)에선 전기자동차개조협회 추진 로드맵 설정과 개조 산업의 당면과제를 자유토론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많은 관련 업체들의 목소리를 청취하여 협회 설립에 반영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기자동차 개조 산업의 활성화는 전기자동차 시장 형성을 촉진하고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규제 강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대된다.

박준표 기자 knspjp@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