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단독] 인천시교육청, 메르스 늑장 대응 이어 거짓말 논란까지 일어
상태바
[단독] 인천시교육청, 메르스 늑장 대응 이어 거짓말 논란까지 일어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5.06.1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학생들 “발열체크, 마스크 지급 없었다” 주장
市교육청 “어제(16일) 학교에 공문 보냈다”…16일 취재 당시와 다른 대답, 말바꾸기 논란 제기

▲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확산으로 전국이 비상에 걸린 가운데 늦장 대응으로 비난을 산 인천시교육청(본보 6월 16일자 단독 보도 ‘인천시교육청, 메르스 늑장 대응 논란’)이 이번에는 말 바꾸기와 거짓말, 책임전가 논란이 일며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지난 취재 당시 “일선 학교에선 발열체크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구입해 학생들에게 착용시키고 있다. 발열체크는 학교에 따라 정문과 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고 받았다”는 인천시교육청의 대답이 <KNS뉴스통신>취재결과 거짓으로 드러나 더욱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16일 <KNS뉴스통신>에서 인천시내 초․중․고교 12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직접 확인한 결과 교육청의 말과는 달리 일부 학교에서는 발열 체크와 마스크 지급 등의 사항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하교 시간 송도역 인근에서 만난 한 학생은 “발열체크와 마스크 지급은 없었다”며 “단지 학교 시설과 특히 학생들의 접근 시설들에 대해서만 알코올로 소독하는 것을 봤다”고 전했다.

시 교육청의 주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인천시의회 교육위원회의 한 의원은 <KNS뉴스통신>과 전화통화에서 “시교육청 평생교육 관계자로부터 각 급 학교에서 발열체크와 마스크를 지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예산은 뒤늦었지만 교육부로부터 이번에 확보해 일선 학교로 보내는 것으로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시교육청이 지난 8일부터 메르스 대책 상황실을 가동해 운영 중이며 국장 주관하에 모니터링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시교육청 보고 진위에 대해서는) 현장 점검을 통해 사실 확인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발열체크와 마스크 지급이 없었다는 학생들의 주장에 대해 인천시 교육청 관계자는 지난 16일 “일선 학교에선 발열체크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구입해 학생들에게 착용시키고 있다”는 답변과는 달리 “어제(16일) 각 급 학교에 마스크 구매와 발열체크를 위한 온도계 구입을 위한 예산 배정 공문을 보냈다”며 “2~3일 뒤 결제를 통해 지급하게 된다. 그리고 공문을 받은 학교는 (다른 예산으로) 이를 먼저 집행할 수 있다”고 말해 말바꾸기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다.

아울러, “일부 학생들은 발열체크와 마스크 공급이 없었다고 한다”는 기자의 물음에 “어느 학교인가? 그렇다면 그 학교에 확인하겠다”고 말해 마치 일선학교로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인상까지 보였다.

이어 예산과 관련해서는 “일선 학교의 예비비가 충분치 않아 이번 체온계나 마스크 구입이 어렵다는 데 이전에 시교육청 예비비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현재 시교육청의 예비비 예산이 없는 관계로 일선 학교에 (구입을 지시한 것이다)”이라고 말문을 흐리고는 “(좌우간) 이제 학교에서 마스크와 체온계를 구입하게 됐다”며 말문을 흐렸다.

한편, 이같은 내용을 접한 한 학부모는 “믿고 보냈는데 걱정이 앞선다”고 토로하며 “만일 메르스 전염이 현실에서 확인되면 이들은 어떻게 나올지, 어디까지 믿고 우리 아이를 맡겨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