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단독] 인천시교육청, 메르스 늑장 대응 논란
상태바
[단독] 인천시교육청, 메르스 늑장 대응 논란
  • 최도범 기자
  • 승인 2015.06.16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야 일선 학교에 예산 집행…460여 학교 중 달랑 7곳만 현장 확인
교실서 발열 체크, 일선학교 비상

▲ 사진제공=인천시교육청
[KNS뉴스통신=최도범 기자] “아빠! 오늘부터 학교에서 등교할 때 체온을 잰데...열이 나면 조퇴 한데는 데 만약에 조퇴하면 집에 엄마도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해?” 초등학교 4학년의 어린이가 16일 아침에 학교에 가며 말한 내용이다.

전국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로 인해 비상이 걸린 가운데 연일 사망자와 확진자가 나오며 공포 전국으로 치닫는 지금, 인천시 교육계는 남의 일인 양 늦장 대응으로 학부모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시 교육청이 지난 5월 20일 경 메르스 관련 매뉴얼을 각급 일선학교에 내려 보내고 공문을 통해 메르스 전염에 대해 주의를 시키고 있다는 주장과는 달리 일부 일선 학교에서는 이에 대한 대책이 모자란 실정이다.

지난주 메르스가 진정국면에 들것이란 질병관리본부의 예상을 빗나가며 오늘(16)에도 현재 3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등 공포가 국민들 사이에서 확산 되는 가운데 일선 A초등학교에선 오늘에야 발열체크를 시작했다.

문제는 이 발열체크와 관련해 사전 지침을 학부모에게 공지도 없었으며 아이들은 발열이 나면 집으로 귀가 조치하며 학교 출석에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는 사실이 더욱 문제가 되고 있다.

일부 아이들은 조퇴로 인해 개근상을 못 받게 된다며 걱정이 태산인 것.

또 일부 학부형들은 학교에서 발열 체크와 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이제야 발열 체크를 한다는 사실에 혹여 내 아이가 그사이 감염이 됐는지에 대해 공포감에 휩싸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시 교육청 관계자는 <KNS뉴스통신>과의 통화에서 “메르스 관련해 일선 학교 발열체크에 대한 지시가 있었는가?”라는 질문에 “지난 5월 20일 경 시작해 수차례 일선 학교에 공문으로 지시했다”며 “ 이에 대해 현재까지 7군데의 어린이 시설과 학교를 방문해 점검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선 학교에선 발열체크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해 마스크를 구입해 학생들에게 착용시키고 있다”며 “발열체크는 학교에 따라 정문과 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을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부분이 메르스 확산과 관련해 시 교육청의 대응이 안일하다고 지적되는 대목이다.

메르스는 접촉이냐 공기전파냐 또는 2주 잠복기냐 6주 잠복기냐가 아직 불분명한 가운데 학생들이 교실에서 발열이 확인될 경우 이 학생의 활동 반경에 따라 전염 가능 인원이 가늠하기 어려워진다는 것.

또, 이날 관계자와의 통화에서 확인된 내용으로 이미 일선 학교에선 발열 체크와 마스크 지급이 이뤄졌다고 말한 반면 실제 이에 대한 예산이 교육부로부터 지난주 내려와 오늘에서야 일선 학교에 배정될 예산에 대해 공문이 나간다는 점이다.

특히, 인천은 아직까지 메르스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관계로 다소 느슨한 생각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학생들에게 조차 마스크 착용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이에 대한 교육이 부실하다는 사실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해 일선 학교 관계자는 익명으로 <KNS뉴스통신>과의 통화에서 “학교에 예비비가 있다고 해서 시교육청은 체온계와 마스크를 먼저 구매해 지급하라고는 하지만 일선 학교의 예비비로 쓰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며 “아직까지 발열체크는 어렵고 학생들의 자가 진단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밝혔다.

결국, 인천 460여개의 학교에 대해 지도 감독이 허술, 메르스가 발생할 경우, 그 확산 속도는 현재 대응체계에서 감당하기 어려워 보인다. 

최도범 기자 h21ye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