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금오서원 전사청 및 교육관 기공식
상태바
경북도, 금오서원 전사청 및 교육관 기공식
  • 천미옥 기자
  • 승인 2015.05.1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원 내 향사 부속기능인 전사청, 교육관 등 건립

▲ 사진제공=경북도청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11일 구미시 선산읍 금오서원에서 금오서원 전사청 및 교육관 기공식을 갖고, 유교문화 교육공간 마련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관용 경북도지사를 비롯해 남유진 구미시장, 노진환 (사)금오서원보존회 이사장, 기관단체장, 유관기관, 유림대표,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해 행사를 축하했다.

경북도는 문화재 주변의 역사문화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관계전문가 자문을 거쳐 금오서원의 경관과 잘 부합하면서 정신문화의 콘텐츠가 가능하도록 건물을 배치하고, 목구조/와가의 전통양식으로 건립하게 된다.

금오서원(기념물 제60호)은 선조3년 성리학의 비조 야은 길재의 학문과 충절을 기리기 위해 건립되어 점필재 김종직 등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성현을 배향하고 학문연구와 후학양성 등 지역의 유교정신문화를 이어오고 있는 곳으로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전국 47개 서원중 하나이다.

역사적인 의미를 보존 활용하기 위해 전사청 및 교육관을 건립하게 됐다. 보다 격조 높은 향사(享祀)와, 자라나는 세대에게는 역사·문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앞으로 문화재보존관리 방향은 단순 보수정비에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해 조상의 삶과 정신이 자연스럽게 전승될 수 있는 정책으로 전환이 필요하다”며 “경북도가 배출한 역사 속 인물들의 우수한 정신문화를 잘 계승해 경북의 정체성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천미옥 기자 cmo3304@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