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광복절 맞아 일본·태국 거주 위안부 할머니 고국 방문
상태바
광복절 맞아 일본·태국 거주 위안부 할머니 고국 방문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08.12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여성가족부는 광복 66주년을 맞이해 일제 강점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서 온갖 고초를 겪고 귀국을 포기한 채 일본에 거주하는 송신도 할머니와 태국에 거주하는 노수복 할머니를 16일 오후 3시 30분 여성가족부 청사로 초청해 그간의 고단한 과거사를 위로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국내외 생존해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는 8월 말 현재 총 70명으로 그중 8명이 미국(2), 일본(1), 태국(1), 중국(4) 등 국외에 체류하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대부분 해방 후에도 위안부 피해자라는 자책감과 고국의 무관심 등으로 귀국을 포기하고, 국외 체류 후에도 체류 국가의 국적을 취득하지 못해 의료보험 등 최소한의 사회보장서비스도 받지 못하여 가난과 차별 속에 혹독한 시련을 겪었으며, 현지인과의 결혼생활도 위안부 피해 경험으로 인한 육체적·정신적 후유증으로 인해 대부분 정상적이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송신도 할머니와 노수복 할머니에게 임시 거주비용, 간병도우미 활용 비용과 직원 보수 기부를 통한 수술비용 등을 일부 지원했다”면서 “앞으로도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