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MICE산업에 본격 뛰어든다
상태바
경북도, MICE산업에 본격 뛰어든다
  • 윤태순 기자
  • 승인 2015.03.03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구미코),안동(유교컨벤션센터) 연계‘3각 컨벤션 벨트’

▲ 사진제공=경북도청
[KNS뉴스통신=윤태순 기자] 경북도는 2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 개관을 계기로 MICE(마이스) 산업에 본격 나선다.

회의(Meetings),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s), 전시회(Exhibitions)를 포괄하는 MICE 산업은 높은 경제적 파급 효과와 도시 이미지 제고 등의 긍정적 효과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자체간 경쟁이 뜨겁다.

경북도는 이러한 MICE 시장 선점을 위해 ‘동북아 MICE 허브’ 구축을 비전으로 안동(유교컨벤션센터)-구미(구미코)-경주(하이코)를 잇는 ‘3각 컨벤션 벨트’ 육성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개관한 하이코는 경주시가 지난해 말 ‘국제회의도시’로 지정된 만큼, 세계적인 국제회의시설로 부각될 전망이다.

경주는 G20, 세계관광총회(UNWTO), FAO아태총회 등의 메이저급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치러낸 경험이 있고,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의 보고인 만큼, 충분한 경쟁력 있다는 분석이다.

이미 하이코는 개관도 하기 전에 제14차 세계한상대회와 국제레이저세미나, 마이크로타스 2015 등 굵직한 국제행사를 유치했다.

하이코를 둘러싼 여건도 성공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하이코는 인근에 최고급 호텔들과 비즈니스형 리조트, 레포츠파크, 문화공연장 등이 집적된 세계 최고수준의 비즈니스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구미 국가산단에 위치한 구미코(GUMICO)는 ‘비즈니스 컨벤션’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젊고, 글로벌 첨단기업들이 집적된 도시이미지를 집중 부각시켜 각종 산업박람회와 신제품 전시회, 기업회의, 세미나 등의 유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안동에 들어설 예정인 ‘유교컨벤션센터’는 지역이 한국정신문화의 본산인 점과 도청이전 등을 연계해 행정과 문화, 학술 중심 컨벤션으로 육성한다는 복안이다..

도는 앞으로 이러한 ‘3각 컨벤션 벨트’가 성공적으로 정착돼 제역할을 해준다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경북의 국제적 브랜드 제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독일 뮌헨과 싱가폴, 홍콩 등 세계 주요 도시들은 MICE 산업을 통해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도시 이미지도 새롭게 바꾸어 가고 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금 세계는 MICE 전쟁이다. 다보스포럼이 스위스의 작은마을 다보스의 운명을 바꾼 것처럼 MICE 산업은 단순히 경제적 가치를 넘어 지역을 바꾸는 힘이 있다”며 “앞으로 3대 컨벤션이 경북 MICE 산업의 중심축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담팀을 구성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윤태순 기자 yts232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