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노벨평화상 수상자, 무하마드 유누스 박사 초청 강연회 개최
상태바
노벨평화상 수상자, 무하마드 유누스 박사 초청 강연회 개최
  • 박준표 기자
  • 승인 2011.08.1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이크로크레디트 창시자인 무하마드 유누스(Muhammad Yunus) 박사가 2007년 9월 12일 신나는조합을 방문하여 "청년, 유누스 박사에게 마이크로크레디트의 미래를 묻다" 간담회에서 한국 대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KNS뉴스통신=박준표 기자] 오는 16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매화홀에서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그라민뱅크 ‘무하마드 유누스’ 박사 초청 강연회가 열린다.

‘빈곤퇴치, 자립 그리고 적극적 평화’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는 빈곤층의 자립을 위한 마이크로크레디트의 의미, 마이크로크레디트에서 바람직한 민간과 정부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강연회를 통해 지난 11년간 마이크로크레디트가 민간 NGO에서 지속적으로 발전되어오다 정부 주도의 정책방향 전환으로 민간 NGO들의 역할이 위축되고 있는 시점에서 무하마드 유누스 박사가 명쾌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주요 일정은 유누스박사의 강연을 시작으로 강연 후에는 참가자들의 현장질문과 페이스북, 트위터에 올라온 사전질문과 유누스박사의 답변으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는 질의응답시간이 있다.

한국 최초 마이크로파이낸스 NGO인 (사)한국마이크로크레디트신나는조합과 이화여자대학교 평화학연구소 WCU사업단이 공동주최하는 강연회에는 마이크로크레디트 NGO 관계자와 미소금융중앙재단 관계자, 대학생 등 마이크로크레디트에 관심있는 1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강연자인 무하마드 유누스(Muhammad Yunus)박사는 1940년 방글라데시에서 태어나 다카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미국 밴더빌트(Vanderbilt) 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를 받았다. 치타공대학교 경제학 교수를 역임하였고, 1983년 그라민은행을 설립하여 2006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근에는 Grameen Creative Lab을 열고, 사회적 사업(Sociall Business)의 중요성을 주창하며 유럽, 일본, 동남아 등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박준표 기자 knspjp@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