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정부, ‘설 민생안정대책’ 발표…서민물가 적극 관리
상태바
정부, ‘설 민생안정대책’ 발표…서민물가 적극 관리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5.02.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성수품·생필품 수급안정 노력 강화, 범정부적 안전 대응체계 마련, 취약계층 지원·나눔문화 확산 등

[KNS뉴스통신=이동은 기자] 정부는 3일 국무회의를 통해 다가오는 설 명절을 대비한 ‘설 민생안정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설 물가는 대체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했으나, 설을 앞두고 설 성수품과 생필품의 가격불안 우려에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국민들이 설 명절을 따뜻하고 넉넉하게 보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설 민생안정대책을 마련했다.

먼저 정부는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설 성수품과 생필품 수급안정 노력 강화 및 직거래, 특판행사 확대를 통한 알뜰구매를 확산시킬 방침이다.

설 성수품·생필품 등 28개를 특별점검 품목으로 선정해 매일 물가조사를 실시하고, 특별 공급기간인 2월1일부터 17일까지는 배추·사과 등 15개 농축수산물의 공급물량을 평상시 대비 60% 이상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기업과 서민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설 명절기간 중 자금지원과 함께 불공정행위 방지 협조 요청, 세금환급 등을 추진하고, 경영 여건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는 납부기간 연장, 관세 분할납부, 관세 환급 특별지원, 부가가치세 환급금 조기 지급 등 탄력적인 세정 운영을 실시할 전망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대형화재 예방 및 폭설, 한파 대비 비상근무단계 강화, 교통시설 사전 안전점검, 대형마트 등 다중이용시설 가스·전기시설 안전점검, 당직 의료기관 및 당번약국 운영 등 범정부적 대응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설 명절 지원을 위해 위생 점검, 원산지 표시 위반 감시·단속 등을 실시하고, 교통·항만·운송 등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설 연휴기간 중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노숙인 무료급식을 확대하고 무료진료소 운영 및 결식우려 아동 식사 제공, 맞춤형 아이 돌봄 서비스 등을 지원할 계획이며, 소외된 이웃에 대해 정부·공공기관의 방문 및 봉사활동과 문화·공연관람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는 “향후 민생안전대책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보완 대책을 마련해 국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이동은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