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무화과 무농약 재배로 고소득
상태바
무화과 무농약 재배로 고소득
  • 황복기 기자
  • 승인 2011.08.10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비의 과일 무화과 무농약 재배로 고소득【친환경농업과】286-6320

영암 삼호읍에 위치한 ‘에덴동산영농조합법인(대표 황경숙)’은 영암 특화품목인 무화과 3ha를 지난 2008년부터 무농약인증을 받아 생산, 서울 양재동 농협하나로클럽 등에 2.5kg 1상자당 3만3천원씩에 납품해 일반재배(3만원)보다 3천원 높은 가격으로 판매해 연간 5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법인에 참여하고 있는 김철호(58)씨는 “무화과는 원래 뽕나무과 식물로 옛날부터 열매는 물론 나무와 잎까지 한약재로 사용돼왔다”며 “요즘 참살이(웰빙)식품으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무화과는 특성상 껍질째 먹어야 하는 관계로 잔류농약 등 소비자의 안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올해 무농약 3년째에 접어든 이 법인은 내년에는 유기농인증에 도전해 소비자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안전한 농산물을 연중 공급해 소비자들이 안전한 농산물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생산자들은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해 농가소득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직거래와 전자상거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농업에 대한 신념이 투철해 지역농가들을 선도하고 있으며 오는 17일 삼호읍 복지회관에서 자체 ‘무화과 친환경재배방법 세미나’를 개최해 내재해성 우수묘목 식재요령, 유기농재배방법 교육 등을 통해 영암지역 특화품목인 무화과를 안정적인 소득작목으로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무화과는 맛이 독특하면서도 달고 영양이 풍부해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가 가장 좋아하고 즐겨 먹었으며 고대 올림픽 선수들과 로마 글래디에이터(검투사)들의 스태미나 식품으로 전해지고 있다. 성경이나 동의보감에서도 아주 소중히 여겨온 과일로 항산화 작용, 노화 성인병 예방, 항염증, 치질, 갑상선 질환자에게 좋고 소화 불량, 식욕 부진, 변비, 부인병 등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복기 기자 youngsan190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