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 증가…위생관리 주의
상태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발생 증가…위생관리 주의
  • 이동은 기자
  • 승인 2015.01.13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손 씻기 생활화 등 개인 위생관리 및 집단급식소와 음식점 등 조리실 내 위생관리 당부

▲ 노로바이러스의 특징, 증상, 감염경로<자료출처=식약처>
[KNS뉴스통신=이동은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이 자주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 위생관리와 식품조리 위생에 더욱 주의해야 할 전망이다.

식약처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최근 5년간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식중독 연간 평균 36건 중 약 44%인 16건은 겨울철에 발생했으며, 겨울철 평균 식중독 환자 수 874명 중 절반가량인 431명은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처럼 겨울철에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물뿐만 아니라, 추운 날씨로 인해 실내 활동이 많아지면서 손 씻기 등 개인 위생관리가 소홀해져 사람 간의 감염으로도 쉽게 발병하기 때문이다.

또한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오래 생존하고, 단 10개의 입자로도 감염될 수 있어 환자의 침, 오염된 손, 문손잡이 등을 통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식약처가 발표한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예방 실천요령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 위생관리 요령부터 살펴보면 개인은 화장실 사용 후, 조리 전, 귀가 후에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하며, 손을 씻을 때에는 비누나 세정제를 이용해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깨끗이 씻어야 한다.

또한 어패류는 되도록 익혀 먹고 지하수는 끓여 마시는 것이 좋으며, 조리음식은 중심부 온도 85℃, 1분 이상에서 익혀야 한다.

아울러 노로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구토물, 분변 취급에 주의해야 하며, 특히 화장실, 변기, 문손잡이 등은 락스 등 가정용 염소 소독제를 40배 희석해 소독해야 한다.

다음으로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 조리실 내 위생관리 요령으로는 정기적인 수질 검사를 통해 노로바이러스 오염 여부를 확인하고, 주변 정화조나 하수관 등의 균열을 살펴 이상 시 교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조리기구는 열탕 또는 염소소독으로 철저하게 세척 및 소독하고, 조리대와 개수대는 중성세제나 200배 희석한 염소 소독제로 소독해야 하며, 배탈,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식품 조리 참여를 즉시 중단해야 한다.

식약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손 씻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특히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 다중이용시설 집단급식소와 음식점 등에서는 조리종사자들의 식품 위생관리에 보다 철저한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동은 기자 eun37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