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6 (토)
美, 쿠바 아바나에 대사관 곧 개설
상태바
美, 쿠바 아바나에 대사관 곧 개설
  • 진한채 기자
  • 승인 2014.12.18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바마 “쿠바 고립 정책은 효과가 없었다” 시인
53년 만에 관계 정상화 선언

▲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쿠바에 대한 정책 변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KNS뉴스통신=진한채 기자] 미국과 쿠바가 53년 만에 국교정상화에 나서면서 미국은 쿠바 아바나에 대사관을 곧 개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17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특별 성명을 통해 “미국은 대 쿠바 관계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위한 역사적 조치들을 취할 것”이라고 선언하고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아바나 대사관 개설 등 외교관계 정상화 협상을 개시하라고 지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그동안 쿠바의 고립을 목표로 한 정책을 추진해왔으나 쿠바 정부가 자국민들을 억압하는 명분을 제공하는 것 외에는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고 시인하며 “수십 년간 미국의 국익을 증진해나가는 데 실패해온 낡은 (대 쿠바) 접근방식을 끝내고 양국 관계를 정상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은 이제 쿠바와의 관계를 정상화하기 시작해 새 장을 열 것이라며 미국인들과 쿠바인들의 협력 기회를 더욱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바마 대통령은 수개월 내에 쿠바 수도 아바나에 미국 대사관을 재개설하고 양국 정부의 고위급 교류와 방문을 담당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로베르타 제이콥슨 국무부 서반구 담당 차관보가 이끄는 대표단이 내년 1월 아바나를 방문해 미·쿠바 이민대화에 착수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라울 카스트로 쿠바 대통령도 미국과 관계 회복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카스트로는 대국민 TV 연설을 통해 쿠바와 미국 간 인권과 대외정책, 주권 문제 등의 분야에서 여전히 심각한 이견이 존재하지만 양국은 세련된 태도로 이 같은 차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은 1959년 피델 카스트로가 혁명을 일으켜 공산 정권을 수립한 뒤 쿠바 내 미국 기업의 재산을 몰수하자 1961년 쿠바와 단교하고 다음 해엔 금수조치를 취했다.

진한채 기자 newsk1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