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국민안전처, 출범 후 첫 중앙안전관리위원회 개최
상태바
국민안전처, 출범 후 첫 중앙안전관리위원회 개최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4.12.1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수립·교통안전 및 취약계층 보호대책 논의
정 총리 “안전혁신 마스터 플랜, 국가 청사진 되길 기대한다”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국민안전처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출범 후 첫 중앙안전관리위원회를 개최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주재한 이번 회의에서는 국민안전처가 재난안전 총괄부처로서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수립, 동절기 교통안전대책 및 안전취약계층 보호대책 등 안전관련 주요 현안의 점검과 논의가 이뤄졌다.

먼저 정 총리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수립 추진상황 등 국민안전처 출범 이후의 주요 현안사항을 점검했다.

그 결과 국민안전처는 지난 9월23일에 발표된 기본방향에 따라 관계부처 회의, 민간자문단 워크숍, 분과별 워크숍 등을 통해 세부실천과제를 발굴해 왔고,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자치단체 의견수립 등을 통해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실시해 현장에서 작동가능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출범과 동시에 매일 ‘일일 상황점검회의’를 개최해 재난안전사고 대응태세를 지속적으로 점검·관리 했으며, 교통대책 훈련 등 현장대응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상시 훈련체계를 더욱 강화했다.

아울러 중국어선 단속전담 기동전단 2개 팀을 12월말까지 운영해 중국어선 불법 조업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다음으로는 독거노인, 노숙인, 쪽방촌 주민 등 동절기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대책 논의가 진행됐다.

독거노인을 위한 대책으로는 65세 이상 노인 23만 명을 대상으로 전담인력을 지정해 난방기구, 난방연료 등 사전점검을 실시하고, 고립지역에 대해서는 결식방지 방안 및 긴급구조 식품을 제공하기로 했다.

또한 거리 노숙인을 보호하기 위해 노숙인 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현장대응팀과 위기대응팀을 구성해 운영하고, 일시보호시설·응급구호방 등 응급잠자리를 확충할 계획이다.

더불어 쪽방 주민들을 위해 가스, 전기검사 등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지자체 쪽방상담소, 보건소를 통해 순회방문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국민안전처 출범에 따른 국민적 기대가 큰 만큼 앞으로 재난관리에 있어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을 당부한다”며, “안전혁신 마스터 플랜은 재난안전관리 전반에 대한 혁신을 담은 국가 청사진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의견 반영에 철저를 기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