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낙농-정부, 타결 어려울 듯...무기한 납유거부 돌입하나?
상태바
낙농-정부, 타결 어려울 듯...무기한 납유거부 돌입하나?
  • 송현아 기자
  • 승인 2011.08.05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송현아 기자] 우유도 못 먹이는 나라? 이번 우유대란을 두고 낙농가와 정부가 협상에 들어갔지만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낙농가들은 이번 협상이 결렬되면 10일을 기해 무기한 납유거부에 돌입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상에서 생산자 대표인 신관우 충북낙농협동조합조합장은 “2002년 1만 2,000 낙농가가 현재 6,000 가구로 약 50%가 채산성 악화 때문에 폐업했다. 생산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소비자물가도 7월말 현재 4.9% 인상되었지만 낙농가는 2008년 이후 처음으로 200ml 35원, 소비자가 기준 약 5.3% 인상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 인상률은 낙농가가 생산비를 맞추기 위한 최소한의 인상률임을 알아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5일 8차 협상에서 양측은 기준생산비, 비교생산비 기준설정에 따른 인상금액결정안과 일괄타결안에 대해 논의가 있었고, 납유거부 사태가 예정된 마당에 세부방안을 결정하기에는 시기상 촉박하기 때문에 일괄타결 방식으로 인상금액을 결정키로 했다.

낙농진흥회는 중재안으로 103원/ℓ, 119원/ℓ 두 가지 안을 제시하였다. 이어, 윤성식 위원장은 양측이 돌아가 의견수렴후 오후 4시에 9차 협상을 개최하겠다며 방망이를 두드렸다.

이날 오후 1시 30분부터 여의도농성장에서 개최된 긴급이사회는 회의시작 40분만에 납유거부를 결정하고 끝났다. 전국 낙농가 대표들은 이구동성으로 납유거부의 불가피성을 역설했으며, D-day는10일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전국 낙농가들은 △원유가 173원/ℓ 인상 뿐만 아니라, 핍박받는 낙농산업, 낙농가 위상을 위해 잘못된 관행을 척결하자는 데 의견을 모으고, △낙농산업 존치를 위한 실질대책 수립, △설립목적을 상실한 낙농진흥회 철폐, △부도덕한 유업체 부조리 척결, 4대 요구사항을 내걸고 무기한 납유거부를 돌입키로 했다.

투쟁지침으로는 ‘①중앙회 지침에 따라 8월10일부터 일제히 납유거부를 실시한다.', '②173원/ℓ을 수용하는 유업체는 제외한다', '③당일 착유한 원유는 목장 자체 폐기한다', '④도연합지회별로 납유거부 투쟁 상황실을 설치한다'로 확정했다.

이승호 회장은 “전국 낙농지도자들이 낙농역사를 새로이 쓰기 위해 납유거부라는 배수의 진을 친 만큼,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기 전에 단식을 풀지 않겠다”고 말했다.

또한 “제가 단식농성을 유지하는 이유는 우리의 목적이 납유거부가 아니기 때문에, 납유거부 전까지 정부와 유업체가 우리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재차 촉구하는 것이다”라고 강조하며, “보름이 될지, 30일이 될지 모르겠지만, 원유가 173원/ℓ 관철을 위해 한명의 낙오자도 없이 운명을 같이 해야 할 것이다“라며 전국 낙농가들의 각오를 다졌다.

송현아 기자 sha7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